본문으로 바로가기

[녹취구성] 문 대통령 "수출제한…日 경제 더 큰 피해 경고"

뉴스정치

[녹취구성] 문 대통령 "수출제한…日 경제 더 큰 피해 경고"

2019-07-16 00:38:41

[녹취구성] 문 대통령 "수출제한…日 경제 더 큰 피해 경고"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15일) 오후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일본의 수출제한조치가 결국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일본이 이번에 전례없이 과거사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킨 건 양국 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는 대단히 현명하지 못한 처사란 점을 먼저 지적합니다.

일본 정부는 일방적인 압박을 거두고 이제라도 외교적 해결의 장으로 돌아오길 바랍니다. 일본은 당초 강제징용에 대한 우리 대법원의 판결을 조치의 이유로 내세웠다가 개인과 기업간의 인사판결을 통상문제로 연계시키는 데 대해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지 못하자 우리에게 전략물자 밀반출과 대북제재 위반의 의혹이 있기 때문인 양 말을 바꿨습니다. 그러나 이는 4대 국제수출통제체제를 모범적으로 이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유엔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제제의 틀 안에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는 우리 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전입니다.

우리 기업들이 일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우리는 과거 여러 차례 전 국민의 단합된 힘으로 경제위기를 극복했듯이, 이번에도 어려움을 이겨낼 것입니다. 오히려 일본과의 제조업 분업 체계에 대한 신뢰를 깨뜨려 우리 기업들은 일본의 소재 부품 장비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수입처를 다변화하거나 국산화의 길을 걸어갈 것입니다. 결국에는 일본 경제에 더 큰 피해가 갈 것임을 경고해둡니다.

우리 국력은 숱한 위기 극복하며 키워온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보다 더 어려운 도전들을 이겨내면서 오늘의 대한민국에 이르렀습니다. 숱한 고비와 도전을 이겨온 건 언제나 국민의 힘이었습니다. 저와 정부는 변함없이 국민의 힘을 믿고 엄중한 상황 헤쳐나갈 것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