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명 의혹' 제보 문건 작성·유통 경위 논란

뉴스사회

'하명 의혹' 제보 문건 작성·유통 경위 논란

2019-12-11 21:03:02

'하명 의혹' 제보 문건 작성·유통 경위 논란

[앵커]

이른바 '하명 수사' 의혹의 핵심은 청와대가 선거에 개입할 의도가 있었는지 여부죠.

그걸 규명하려면 제보가 어디서 어떻게 문건으로 만들어져서 가공됐는지를 봐야하는데, 관련 경위에 대해 청와대가 설명했지만 여러 다른 주장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주장대로라면 이른바 '김기현 첩보 문건' 생산자는 2017년 10월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에게서 제보를 받은 청와대 행정관입니다.

<고민정 / 청와대 대변인> "A 행정관은 외부 메일망의 제보 내용을 문서 파일로 옮겨 요약하고 일부 편집하여 제보 문건을 정리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새로이 추가한 비위 사실은 없습니다."

하지만 송 부시장을 소환 조사한 검찰은 당시 송 부시장이 제보를 문건으로 행정관에게 건넨 정황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앞서 A 행정관과 안부 전화를 하다 시중에 떠도는 얘기를 전했을 뿐이라는 송 부시장 해명과도 배치됩니다.

비슷한 관련 문건이 여당 내에 돌았다는 의혹도 이는 상황.

임동호 전 민주당 최고위원이 2017년 10월경 당 비공개 회의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동생 비위 의혹이 언급된 문건을 나눠줬다는 건데, 당사자는 부인합니다.

<임동호 /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문건을 전달하고 문건을 돌리고 한 적은 전혀 없습니다."

작년 3월 국회에서 김 전 시장 관련 제보라며 문건을 흔들어 보인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사실 기자회견문이었다며 한발 물러섰고, 한 달 전쯤 문건을 확보했다면서 "하명 수사 내용은 없다"고 주장한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출처 등에는 입을 다물었습니다.

언급되는 문건들은 제목도 조금씩 달라 동일한 문건이 아니거나, 중간에서 수정·가공됐을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입니다. (ra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