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조국 사태와 검찰개혁, 그리고 다시 광장정치

뉴스사회

조국 사태와 검찰개혁, 그리고 다시 광장정치

2019-12-29 10:05:27

조국 사태와 검찰개혁, 그리고 다시 광장정치

[앵커]

올 하반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우리 사회의 가장 큰 이슈메이커였습니다.

검찰 개혁안이 추진되고 있지만, 동시에 검찰이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까지 수사를 확대하면서 논란이 커져, 일명 '조국 사태'는 해를 넘겨서도 진행형입니다.

김동욱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8월 9일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된 조국 전 장관.

취임 후 본격적으로 검찰개혁 추진에 나섰지만 가족의 도덕성 논란이 대규모 검찰 수사로 번졌습니다.

딸의 의학논문 제1저자 등재와 표창장 등이 논란이 되면서 교육부가 대입 정시 확대 대책을 내놓는 등 교육계에도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광장정치가 재현되는 등 진영 논리도 극심해진 모습.

서초동에서는 조국 퇴진과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맞불집회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국정농단 촛불집회 이후 최대 인파가 모였습니다.

<현장음> "검찰 개혁! 조국 수호!"

<현장음> "조국 장관을 구속하라!"

결국 10월 조 전 장관이 사퇴했지만,

<조국 / 전 법무부 장관>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고 송구하고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저는 이제 한 명의 시민으로 돌아갑니다. 법무부 혁신과 검찰 개혁의 과제는 저보다 훌륭한 후임자가 맡으실 겁니다."

일가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는 유재수 감찰무마,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으로 확대됐습니다.

특수부 축소, 심야조사 금지, 포토라인 폐지 등 일부 검찰개혁안들이 추진되긴 했지만,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주요 법안 처리를 놓고는 막판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조 전 장관과 검찰개혁이 보수와 진보 진영의 격전지가 된 가운데 이러한 갈등은 내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dk1@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