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윤석열 檢 입지 축소…정권 겨냥 수사 동력 잃나

뉴스사회

윤석열 檢 입지 축소…정권 겨냥 수사 동력 잃나

2020-01-14 18:14:24

윤석열 檢 입지 축소…정권 겨냥 수사 동력 잃나

[앵커]

'검찰 개혁 입법' 후폭풍 속에 윤석열 총장이 이끄는 검찰의 입지가 크게 좁아지게 됐습니다.

수사 부서도 대폭 줄게 됐는데, 정권을 겨냥한 수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시선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의 직접 수사 부서를 대폭 축소·조정하는 내용의 직제개편안을 발표한 법무부.

공수처 설치 법안에 이은 검·경 수사권 조정안 처리로 '검찰 힘 빼기' 입법에 사실상 마침표를 찍은 여당.

한날 이뤄진 법무부와 여권의 파상공격이었습니다.

앞서 고위 간부 인사에서 측근들 보직이 대거 교체된 윤석열 총장은 이미 운신의 폭이 좁아진 상태입니다.

인사 관련 의견 청취에서 불거진 '총장 패싱 논란'이 가시기도 전에 수사 실무진 후속 인사도 곧 있을 예정입니다.

청와대와 여권을 겨냥한 수사팀 간부들이 교체된다면 검찰 수사에 동력이 붙기는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청와대의 선거 개입 의혹 사건 피의자들이 최근 검찰에 수사 연기를 요청하며 '시간벌기'에 나선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입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수차례 검찰 수사를 받은 조국 전 장관에 대해선 안타까움을 드러낸 반면, 윤 총장에 대해선 사실상 '검찰 개혁'만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검찰의 조직 문화라든지 수사 관행 이런 부분을 고쳐나가는 일에까지 윤 총장이 앞장 서준다면 국민으로부터 훨씬 더 많은 신뢰를 받게 되리라고…"

입지가 좁아질 대로 좁아진 윤 총장.

청와대와 여권을 겨냥한 수사의 향방과 함께 험난한 시험대에 오른 모습입니다.

연합뉴스TV 강은나래 기자입니다. (ra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