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건큐브] 이국종-아주대 갈등…헬기·인력·병상이 원인?

뉴스사회

[사건큐브] 이국종-아주대 갈등…헬기·인력·병상이 원인?

2020-01-15 14:39:08

[사건큐브] 이국종-아주대 갈등…헬기·인력·병상이 원인?

<출연 : 손정혜 변호사·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아주대학교 의료원장과 욕설 논란을 빚는 이국종 교수가 오늘 진해군항을 통해 귀국했지만 오전 9시께 일찍 자리를 떴습니다.

아주대병원과의 오랜 갈등의 경위와 입장을 밝힐지 주목됐는데 끝내 직접 들을 수는 없었다고 합니다.

지금 보시는 사진은 이국종 교수를 만나지 못한 기자들이 해군 관계자에게 이 교수에 대해 질문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귀국한 이국종 교수는 언제 직접 입을 열까요.

병원과 이 교수를 둘러싼 갈등, '왜' 벌어졌을까요?

갈등의 원인이 인력문제나 닥터헬기, 병상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오늘 두 분 전문가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손정혜 변호사, 오윤성 순천향대 경찰행정학과 교수 어서 오세요.

<질문 1> 아주대 권역외상센터장 이국종 교수가 아주대 의료원 유희석 원장과의 불화에 휩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사람 사이에 욕설 등 폭언이 등장하는 녹취록까지 공개됐는데요. 어떤 내용입니까?

<질문 2> 문제의 대화가 이뤄진 시기는 4∼5년 전 외상센터와 병원 내 다른 과와의 협진 문제를 논의하던 중 녹음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병원 안팎에선 "터질 게 터졌다" 반응도 나온다던데, 이 같은 갈등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된 건가요?

<질문 3> 전국 최초로 24시간 운영되는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 취항식때도 이 사업의 주관 문제로 갈등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두 사람 간의 불화, '닥터헬기'도 연관돼있는 건가요?

<질문 4> 이 교수가 2017년 11월 귀순하다가 총상을 입은 북한군 병사를 살려내자 보건복지부는 권역외상센터 간호인력 60여 명의 1년 치 인건비를 지원했는데요. 이 교수는 예산에 대해서도 병원 측에 불만을 드러냈었죠?

<질문 5> 오래된 갈등이 이번에 폭발한 것은 부족한 병상 문제에 바이패스(우회)가 더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다만 이 문제를 놓고는 이 교수와 병원 측의 주장이 엇갈리는데요?

<질문 6> 일각에선 결국 정부가 나서서 의료시스템을 개선하지 않는 이상, 갈등의 출구를 찾을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세요?

<질문 7> 한편 온라인에서는 이 교수에 대한 지지와 응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반면 유희석 아주대의료원장에 대해서는 거센 비판과 함께 유 원장을 파면해야 한다는 국민청원까지 등장했다고 하죠?

<질문 8> 고민이 깊어진 이 교수는 한때 병원을 그만두는 것까지 고민했다고 해요. 마음을 추스르기 위해 해군 순항 훈련에 합류했다가 오늘 돌아왔는데, "먼저 가는 게 좋겠다"고 알린 뒤 자리를 떴다고 합니다. 외상센터 운영을 둘러싸고 불거진 병원과의 갈등에 대해 다시 입장을 내놓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