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찰 내부갈등 표면화…수사팀 물갈이 임박

뉴스사회

검찰 내부갈등 표면화…수사팀 물갈이 임박

2020-01-20 13:34:11

검찰 내부갈등 표면화…수사팀 물갈이 임박

[앵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단행한 검찰 고위간부 인사 이후 새 검찰 간부들과 '윤석열 사단'으로 불리는 옛 수사팀 간 갈등이 표면화하는 모습입니다.

신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게 후배 검사가 공개 항의하는 일까지 벌어졌다고 하는데요.

어떤 일이 있었던 건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김동욱 기자.

[기자]

네, 지난 토요일(18일) 한 대검 간부의 장인상이 있어 많은 검찰 간부들이 조문 차 함께 자리한 일이 있었는데요.

이 자리에서 양석조 대검 반부패부 선임연구관이 직속상관인 심재철 신임 대검 반부패부장에게 강하게 항의하는 모습이 조문하러 온 다른 사람들에게 목격됐습니다.

양 선임연구관은 앞서 대검 간부회의에서 심 부장이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과 관련해 조국 전 법무장관을 무혐의 처분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고 현장에 있던 이들이 전했습니다.

"왜 무죄냐" "그러고도 당신이 검사냐" 이런 이야기들이 쏟아졌다고 하는데요.

이에 대해 추미애 법무장관은 입장문을 내고 "엄숙한 장례식장에서 장삼이사도 하지 않는 부적절한 언행을 해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습니다.

또 "검찰의 잘못된 조직문화를 바꾸고 공직기강이 바로 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해 엄중 조치에 나설 것을 예고했습니다.

앞서 심 부장은 추 장관 등이 대검에 고발된 사건과 관련해 일선 지검으로 사건을 바로 이첩하지 말고 대검에서 자체적으로 먼저 검토하라고 지시해 부하들과 마찰을 빚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주에는 서울중앙지검에서도 검찰 직접수사부서를 대폭 줄이는 직제개편안을 주도한 이성윤 지검장에게 송경호 3차장이 "검찰 권한이 특정 세력을 위해 쓰여서는 안된다"는 윤 총장 취임사를 인용해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곧 검찰 중간 간부 인사도 앞두고 있는데요.

현재 한창 진행 중인 수사 차질 우려도 나옵니다.

실제 소환 대상자들이 출석을 미루기도 한다고요?

[기자]

네. 법무부는 오늘 오후 검찰인사위원회를 열고 차장·부장검사 등 중간 간부 인사를 논의합니다.

또 내일 국무회의에서 직접수사 부서를 대폭 줄이는 내용의 직제개편안을 상정할 예정입니다.

이번 인사를 통해 청와대를 향했던 세 갈래 수사팀과 삼성 합병의혹을 맡고 있는 수사팀 등이 교체될 거란 예상이 나옵니다.

지난 고위 간부 인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참모진과 수사 지휘라인이 교체된 데 이어 이번 인사가 단행되면 검찰 내부 불만은 더 커질 전망입니다.

이에 따른 수사 차질도 예상되고 있는데요.

벌써부터 관련 조사 대상자 일부가 출석을 미루고 있는 모습이 감지됩니다.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사장은 소환 통보가 되지 않아 지난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파기환송심 재판에서 출석을 통보했고, 결국 오늘 출석했습니다.

선거개입 사건과 관련해서는 송철호 울산시장이 오늘 소환됐습니다.

조만간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등도 소환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황 전 청장은 SNS에 당당히 수사를 받겠다고 밝혔지만, 검찰 관계자는 "상당히 먼 날짜를 말해 조율에 나서고 있다"며 "최대한 신속히 조사하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까지 서초동 검찰청사에서 연합뉴스TV 김동욱입니다. (dk1@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