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국방부 "주한미군 근로자 우선순위 매겨 휴직"

뉴스세계

美국방부 "주한미군 근로자 우선순위 매겨 휴직"

2020-02-20 08:41:12

美국방부 "주한미군 근로자 우선순위 매겨 휴직"

[앵커]

미 국방부가 주한미군 근로자들의 업무에 우선순위를 매겨 무급 휴직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섰습니다.

한미 방위비 협상 지연에 따른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인데요.

다음 주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도 방위비 문제가 주된 의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윤석이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 국방부는 한미 방위비 협정 타결 지연으로 주한미군 내 근로자의 무급 휴직이 불가피할 경우 업무에 우선순위를 매겨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윌리엄 번 미 합참 부참모장은 19일 브리핑에서 "협상을 계속하고 있고, 서비스들이 지속될 수 있는 방안을 찾길 희망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윌리엄 번 / 미 합참 부참모장> "필요하다면 우리는 이들 근로자가 제공하는 업무의 우선순위를 매겨야 할 것입니다. 생명과 건강, 안전에 우선순위를 둬야 할 것입니다."

휴직 규모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대규모, 중간규모 등 여러 선택이 있다"며 "장병과 그 가족 모두에게 분명히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주한미군 근로자의 휴직 사태에 대비하면서도 충격파는 최소화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오는 24일 워싱턴DC에서 열리는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도 방위비 분담 문제는 주요 의제로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조너선 호프먼 / 미 국방부 대변인> "우리는 병력 비용 마련을 위한 합의를 위해 일해왔습니다. 이 역시 명백히 우리가 논의할 주제가 될 것입니다."

3월 초로 예상되는 한미 연합훈련과 관련해서는 "발표할 사항이 없다"며 언급을 삼갔습니다.

미 국방부는 이번 한미 국방장관회담은 "한반도 공동 방위 역량을 구축하기 위한 관계 지속이 목표"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는 방위비 분담금 외에도 주한미군의 사드 성능 개선, 한일 지소미아 협정, 전작권 전환 등 한미 간 산적한 현안들이 모두 테이블에 놓일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윤석이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