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美, 방위비 또 압박…"사드 중요 업그레이드 아냐"

뉴스세계

美, 방위비 또 압박…"사드 중요 업그레이드 아냐"

2020-06-05 13:48:12

美, 방위비 또 압박…"사드 중요 업그레이드 아냐"

[앵커]

주한미군 내 한국인 근로자의 인건비 문제가 잠정적으로 해결된 가운데 미 고위 당국자가 "한국의 방위비 증액"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주한미군 근로자 문제에서 미국이 양보한 것이란 취지입니다.

논란이 됐던 성주 사드 기지 장비 반입에 대해선 "중요한 업그레이드가 아니라"고 언급했습니다.

워싱턴에서 류지복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 국무부 동아태 담당 마크 내퍼 부차관보는 한미 방위비 협상에서 미국이 큰 유연성을 보였다며 한국의 유연성을 재차 촉구했습니다.

<마크 내퍼 / 국무부 아시아 태평양 부차관보> "우리는 매우 유연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우리는 한국 정부가 같은 유연성을 보여주길 촉구합니다."

미국이 최근 주한미군의 한국인 근로자 인건비를 한국 정부가 지급하는 방안을 수용한 만큼 우리 정부도 추가적인 입장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마크 내퍼 / 국무부 아시아 태평양 부차관보> "이것(무급휴직 상태 해소)이 SMA(방위비 협정)를 매듭지을 필요성을 없애진 않습니다. 비록 주한미군 근로자 문제를 다뤘지만, 여전히 SMA를 마무리 지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은 당초 현 수준의 5배인 50억 달러를 요구했다가 13억 달러 수준으로 낮춘 것을 놓고 "큰 유연성을 발휘했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논란이 된 성주 사드기지 군 장비 반입에 대해서는 "중요한 성능 업그레이드가 아니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습니다.

<마크 내퍼 / 국무부 아시아 태평양 부차관보> "일부 잘못된 보도와 달리 이는 성능의 중요한 업그레이드가 아닙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포함해 주요 7개국 G7 정상회의의 확대 의향을 밝힌 데 대해서는 "영속적인 확대는 기존 회원국의 만장일치가 필요하다"며 "논의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 외교부가 홍콩 사안과 관련해 "일국양제" 원칙을 언급한 데 대해서는 "전례 없는 입장"이라며 감사의 뜻을 표시하기도 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 류지복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