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 연 21대 국회…통합당 없이 의장단 선출

뉴스정치

문 연 21대 국회…통합당 없이 의장단 선출

2020-06-05 16:04:20

문 연 21대 국회…통합당 없이 의장단 선출

[앵커]

오늘 제21대 국회가 개원했습니다.

국회법에 따른 정시 개원이었습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이 의장단 선거를 보이콧해 시작부터 신경전이 펼쳐졌습니다.

국회 연결합니다.

최덕재 기자.

[기자]

네, 오늘(5일) 오전 제21대 국회 첫 본회의가 열렸습니다.

국회가 본격적으로 문을 열고 입법 활동을 시작하게 된 겁니다.

개원 법정시한을 정한 후 이를 지킨 것은 처음입니다.

그동안 평균 40일 넘게 지각 개원하는 일이 관행처럼 굳어져 왔는데, 오늘(5일)은 그 전례가 깨진 날로 기록되게 됐습니다.

다만, 통합당의 반발로 '반쪽짜리 본회의'가 됐습니다.

통합당은 본회의에 참석했지만, 여야 간의 합의 없이 본회의를 연 것은 인정할 수 없다고 항의한 뒤 회의장을 빠져 나갔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협치를 해도 국정과제를 다루기 어려운데, 출발부터 일방적으로 회의를 진행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21대 전반기 국회의장과 여당몫 부의장 선출은 통합당이 불참한 상태로 진행됐습니다.

의장에는 총 투표수 193표 중 191표를 얻은 6선의 박병석 의원이 선출됐고, 여당 몫 부의장에는 여성 최초로 4선의 김상희 의원이 뽑혔습니다.

야당 몫 국회 부의장은 오늘(5일) 선출되지 않았습니다.

박병석 신임 국회의장은 "이번이 정치인으로서의 마지막 소임"이라면서 "국민통합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신임 국회의장이 선출되자마자 여야 원내대표와 회동을 가졌습니다.

어떤 이야기가 오갔나요?

[기자]

네, 박병석 국회의장은 선출된 후 곧바로 여야 원내대표와 만나 원구성 협상 등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박 의장은 두 원내대표를 향해 "지금 무엇을 양보할 수 있는지 진지하게 검토해 조속히 결론을 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하지만 제1야당인 통합당 없이 본회의가 진행된 것을 두고 여야는 신경전을 주고 받았습니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제1야당 합의 없이 국회를 열지 않아온 관행은 사실상 원칙에 가깝다"며 "민주당이 이대로 개원협상을 밀어붙이면 통합당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여러차례 호소에도 통합당이 본회의 표결에 불참한 것에 유감을 표한다"면서 "낡은 관행을 버리고 국회를 정상운영하도록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민주당은 6월 중 3차 추경 처리 등을 목표로 늦어도 다음주에는 상임위원장 선출 등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통합당은 "177석으로 뭐든지 밀어붙이려 하지만, 국민 42%는 통합당을 지지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DJY@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