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김대호의 경제 읽기] 코로나19 재유행 우려…국내외 증시 불안

뉴스경제

[김대호의 경제 읽기] 코로나19 재유행 우려…국내외 증시 불안

2020-06-12 14:06:31

[김대호의 경제 읽기] 코로나19 재유행 우려…국내외 증시 불안

<출연 : 김대호 경제학 박사>

봉쇄조치를 완화한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200만 명을 넘어서고 우리나라 또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 재유행에 대한 우려로 국내외 증시가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서울·수도권 아파트값이 곳곳에서 들썩이는 모습을 보이자 정부가 관련해 추가 대책 발표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어떤 추가 대책이 나올 수 있을지 보다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 김대호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1만 고지에 올라서는 등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던 나스닥이 하루 만에 바로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뉴욕증시 뿐만 아니라 유럽증시, 원유시장 또한 급락세를 보였는데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원인이 된걸까요?

<질문 2> 미국 증시 급락으로 인한 충격 때문인지 코스피 또한 4% 넘는 하락세로 출발했고 장중 2,100선이 무너졌습니다. 국내 증시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질문 3> 혼돈을 보이고 있는 국내외 증시 상황에 대해 증시의 하락세가 시작됐다는 의견과 그동안 많이 오른 데 따른 일시 조정이라는 해석이 맞붙고 있는데요. 양측의 의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질문 3-1>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올해 9월까지 국내 증시에 적용하기로 한 공매도 금지 조치를 제도 개선과 함께 환원하거나 필요하면 연장하겠다는 뜻을 밝혔는데요. 향후 우리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질문 4> 정부가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추가 규제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서울·수도권 지역의 집값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인데요. 코로나19로 경기는 좋지 않다지만 부동산 시장은 좀 다른 모습인 것 같아요?

<질문 5> 인천과 경기 군포시, 안산시 단원구 등 수도권 비규제지역의 집값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다던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구체적으로 상승 폭이 어땠나요?

<질문 6> 집값을 잡기 위해 현재까지 정부는 21번의 크고 작은 대책을 내놓았지만 서울 등 수도권 중저가 아파트 및 지방 주택가격마저 상승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추가적으로 정부에서 어떤 카드를 꺼낼 수 있을까요? 하반기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