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수처 對 국정조사…여야 7월 국회 주도권 다툼

뉴스정치

공수처 對 국정조사…여야 7월 국회 주도권 다툼

2020-07-06 07:41:06

공수처 對 국정조사…여야 7월 국회 주도권 다툼

[앵커]

미래통합당이 국회 복귀를 선언하면서 7월 임시국회가 궤도에 오를 전망입니다.

여야는 공수처 출범과 국정조사 문제로 맞불을 놓으며 벌써 주도권 경쟁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방현덕 기자입니다.

[기자]

통합당의 국회 복귀 선언 이후 7월 임시국회 일정 논의를 위해 마주한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손은 맞잡았지만, 간극은 쉽게 좁혀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김성원 / 미래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 "더불어민주당의 17개 상임위원장 독식한 그런 잘못된 원구성에 대해서…정상화시키기 위한 그런 협상을…"

<김영진 /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국회가 정상화돼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일하는 국회를 하라고 하는 국민의 명령에 따라서…"

통합당 없이 3차 추경을 처리한 민주당은 7월 국회에서도 이른바 '개혁 입법' 과제를 밀어붙일 계획입니다.

일하는 국회법, 종부세법 개정안을 추진하고 공수처도 이달 15일까지 차질 없이 출범시키겠다는 겁니다.

이미 공수처장 인선 절차도 시작했는데 당내에선 현행법을 바꿔서 미적이는 통합당을 절차에서 배제하자는 말도 나옵니다.

반면에 국회 복귀를 선언한 통합당은 민주당 입법과제들을 '악법'으로 규정하며 제동걸기를 예고했습니다.

통합당은 공수처법에 위헌 소지가 있어 헌법재판소 판단 전까지는 공수처장 후보 추천 절차를 못 밟겠단 입장입니다,

또 윤미향 의원 의혹과 대북정책에 대한 국정조사, 검언유착 사건에 대한 특검을 주장하며 여론 조성에 나섰습니다.

<주호영 /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민주당이 모든 사안에 관해서 일일이 국정조사를 거부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국민의 시선과 여론이 있기 때문에…"

하지만, 민주당은 즉각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정조사는 수용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7월 임시국회가 가까스로 문을 열지만, 여야의 기싸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방현덕입니다. (banghd@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