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7월 다섯째 주 민심은?

뉴스정치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7월 다섯째 주 민심은?

2020-07-30 17:04:36

[이슈폴폴] 여론조사로 보는 7월 다섯째 주 민심은?

<출연 :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

여론으로 풀어 보는 정치 <이슈 폴폴> 시간입니다.

한 주간 민심의 흐름을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과 분석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최근 뉴스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이슈, 바로 부동산이 아닌가 싶습니다. 정부의 2급 이상 고위공직자 다주택 처분 권고에 이어 그제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경기도 내 4급 이상 공무원과 공공기관 간부에게 다주택을 처분할 것을 권고했는데요. 고위공직자의 1주택 소유 제한에 대한 여론조사가 있었습니다. 찬성이 반대보다 2배가 넘게 나타났는데요, 이 결과가 갖고 있는 의미는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2> 세부 지표를 살펴보면, 지역, 연령, 지지정당, 이념에 나뉘지 않고 대부분 찬성한다는 의견이 높습니다. 그런데 연령별로 살펴보면 30대는 찬반 의견이 다른 연령대보다 팽팽합니다. 연령별로 가지고 있는 생각의 차이로 봐야하는 걸까요?

<질문 3> 이번에는 차기대선주자 선호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낙연 의원이 1위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경기지사가 7.2%P 차로 뒤를 잇고 있습니다. 같은 조사기관의 작년 12월 조사에서는 24%p차를 보였는데요, 대법원 무죄 판결 이후로 좀 더 선명성을 드러내고 있는 이재명 지사, 앞으로 이낙연 의원과의 격차를 더 줄여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4> 그런가 하면 야권 후보로는 정치권과는 연관이 없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꾸준히 지지도 상위권에 올라 있습니다. 조사기관마다 차이는 있지만 한 자릿수로 시작된 선호도가 10% 안팎에서 오가고 있는데요, 윤 총장이 계속 야권 대선주자로 오르는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 5> 하지만 야권 후보로 거론된 4명의 선호도를 모두 합쳐도 이낙연 의원과 이재명 지사 2명의 수치에 미치지 못합니다. 대선까지 아직 시간이 남아있긴 하지만, 야권으로선 굉장히 고민스러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질문 6> 이어서 대통령 국정수행평가 살펴보겠습니다. 9주 연속 하락세를 보이던 긍정평가가 상승세로 반전했습니다. 상승폭은 크지 않지만, 부정평가가 줄었다는 점에선 의미가 있어 보이네요? 어떻습니까?

<질문 7> 최근 부동산 대책을 놓고 민심이 다소 동요했죠. 행정수도 이전 논의로 국정수행 평가가 또 다른 흐름을 탈 수 있을 것으로 보십니까?

<질문 8> 정당지지도도 이어서 보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소폭 상승한 가운데 소수정당들은 약보합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민주당과 통합당은 행정수도 이전 문제, 이인영, 박지원 인사청문회까지 계속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데요, 이번 주 정당 지지도의 흐름은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질문 9> 이번 조사에는 반영되지 않았지만 민주당에서 부동산 관련 법안을 소위심사 없이 상임위에서 처리하면서 양당 간 신경전이 다시 벌어졌습니다. 통합당은 의회 독재라고 맞서며 장외투쟁까지 각오하고 있는데요. 이런 갈등이 앞으로 정당 지지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