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북미회담도, G7도 美대선 이후로…멀어지는 기회

뉴스정치

북미회담도, G7도 美대선 이후로…멀어지는 기회

2020-08-12 18:11:36

북미회담도, G7도 美대선 이후로…멀어지는 기회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북미정상회담과 G7 정상회의 일정을 대선 뒤로 미루겠다는 뜻을 잇따라 밝히면서, 정부의 외교 구상 역시 조정이 불가피해졌습니다.

특히 G7 정상회의를 비핵화 등 현안을 풀기 위한 외교의 장으로 활용하려던 계획은 차질을 빚게 됐습니다.

서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저는 그것을 대선 후 어느 시점에 하고자 하는 의향이 훨씬 더 강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일 "재선이 되면 북한과 매우 빨리 협상하겠다"고 말하며 대선 전 북미회담 가능성을 현저히 낮춘 데 이어, 지난 10일엔 G7 정상회의를 대선 이후 개최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두 사안 모두, 정부가 외교분야 주요 과제로 삼고 추진하던 내용입니다.

북미회담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월 말 추진 필요성을 언급한 뒤, 그 가능성을 살리기 위해 안간힘을 써왔습니다.

남북, 북미간 대화가 끊어진 상황을 그대로 두면 안된다는 인식 때문이었습니다.

G7 정상회의를 '기회'로 본 것도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회의에 가면, 각 회원국들과 양자회담을 하는 방안을 정부는 검토해왔습니다.

특히 한미정상회담을 북미대화 재개를 설득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인식이 정부 내에 있었습니다.

또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강제징용 등 한일 현안을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제 다시, 미 대선 후를 봐야하는 상황.

전문가들은 '긴 호흡'으로 준비하라고 조언합니다.

<박원곤 / 한동대 국제지역학과 교수> "(당장) 구체적인 전개나 진전이 어렵다는 판단 하에 11월 이후를 대비하는, 더불어 코로나19 상황이 (전 세계적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 예측하면서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당장 돌파구를 찾기 어렵다는 평가가 지배적인 가운데,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서혜림입니다. (hrseo@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