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트럼프, 김정은 처음 만나 "제거 원치 않는다"

뉴스세계

트럼프, 김정은 처음 만나 "제거 원치 않는다"

2020-09-15 07:37:26

트럼프, 김정은 처음 만나 "제거 원치 않는다"

[앵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처음 만났을 때 "당신을 제거하길 원치 않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과거 리비아의 카다피와 같은 운명에 처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언급했던 것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되는데요.

워싱턴 연결해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경희 특파원.

[기자]

네, 워싱턴입니다.

[앵커]

트럼프 대통령의 인터뷰를 소개한 밥 우드워드 기자의 책에 이런 내용도 담겼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18년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을 한달여 앞두고 북한을 압박하는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우리는 리비아를 초토화했고 카다피를 지키는 합의는 없었다"며 "북미 회담이 열린다면 열리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다음 단계로 넘어갈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이 발언으로 북미가 다시 기싸움을 벌이면서 1차 북미회담이 무산 직전까지 가기도 했습니다.

밥 우드워드 기자는 자신의 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 달 후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나 이 발언에 대해 해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잠재력을 강조하며 "당신을 제거하길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는 건데요. 그러면서 "북한이 위대한 경제 강국 중 하나가 될 수도 있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너무 많은 힘을 부여한 게 아니냐는 질문에 거친 언사로 "아무것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반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조지 부시 전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혐오했다는 언급에는 "그러한 태도 때문에 아무것도 얻지 못했고 그 사이 북한은 거대한 핵전력을 구축했다"며 북미회담의 정당성을 강조했습니다.

[앵커]

이번에는 미국 대선 레이스 얘기도 해보죠.

미국 서부에서 동시다발적인 큰 불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대선 정국에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고요?

[기자]

네. 최근 미국 서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며 큰 피해를 입히고 있는 대형 산불이 대선 정국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올 여름 캘리포니아와 오리건, 워싱턴 3개 주에선 100건 이상의 대형 산불이나 우리나라 면적의 약 5분의 1에 달하는 지역이 피해를 입었는데요.

트럼프 대통령은 몇 주간 이 산불에 대해 언급하지 않다가 비판이 거세지자 지난 11일 소방관과 긴급구조대원에게 감사를 표시했고 오늘은 캘리포니아주 새크라멘토를 찾아 화재보고를 받았습니다.

산불이 발생한 3개 주는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패한 민주당 텃밭인데요.

워싱턴 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선 자신의 자충수들로 인해 현직의 이점을 활용하기 어렵게 만든 대선 레이스에서 연방 권한을 결집해 주민에게 원조를 제공해 지지를 노려볼 기회라고 분석했습니다.

경쟁자 민주당 바이든 후보는 코로나19 대응과 더불어 이번 산불도 기후변화 위기를 간과한 트럼프 대통령의 실정으로 인한 것임을 부각하며 공세에 나섰는데요.

오늘 연설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에 이어 기후변화에 있어서도 과학을 부정하며 비난을 키우고, 위기를 자초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을 '기후 방화범'이라고 지칭하면서 그가 재선된다면 미국은 더 불타오르게 될 것이라고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