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野, 대통령 책임론 부각…"결자해지하라" 총공세

뉴스정치

野, 대통령 책임론 부각…"결자해지하라" 총공세

2020-11-25 21:18:35

野, 대통령 책임론 부각…"결자해지하라" 총공세

[뉴스리뷰]

[앵커]

이어서 야권의 분위기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직무배제' 결정을 강하게 비판하며 전방위 공세를 펼쳤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론을 부각시키면서 추미애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를 주장했습니다.

박현우 기자입니다.

[기자]

김종인 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주재 긴급 기자회견을 연 국민의힘.

김 위원장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에서 유례없는 법무부 장관이 검찰총장의 직무를 정지시키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했습니다.

<김종인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역할이 과연 어떤 역할인가 묻고 싶습니다. 어찌 이런 사태를 낳게 해서 참 나라의 꼴이 아주 우습게 보이는…"

국민의힘은 논평을 통해서도 대통령만이 추 장관의 폭주를 막을 수 있다며 "결자해지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추미애 장관이 '직무배제' 결정의 배경으로 제시한 근거를 조목조목 반박하며 적반하장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여권의 윤석열 총장에 대한 국정조사 주장에는 '추 장관 국정조사' 카드로 맞불을 놨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이번 사안은 추미애 장관의 권한 남용과 월권, 위헌성이 충분한 사안인 만큼,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국정조사가 조속히 시행돼야 한다고 봅니다"

야당 법사 위원들도 즉각 행동에 나섰습니다.

윤 총장을 국회로 불러 법무부 조치의 부당성을 지적하려다 무산되자, 대검을 직접 찾아 절차상의 위법성 등을 따졌습니다.

<김도읍 / 국민의힘 의원> "감찰 규정상 대검 감찰부는 검찰총장에 대한 감찰 권한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무부 장관이 대검 감찰부로 하여금 총장에 대한 감찰 지시를 했고…"

아울러 법사위 소속 전주혜·조수진 의원은 법무부 장관이 특정 정당의 당적을 갖지 못하도록 하고, 권력형 수사 방해 행위를 처벌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의 이른바 '추미애 폭주 방지법'을 각각 발의했습니다.

연합뉴스TV 박현우입니다. (hwp@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