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서훈 "북미협상 조기 재개 필요성 공감"…종전선언도 논의

뉴스세계

서훈 "북미협상 조기 재개 필요성 공감"…종전선언도 논의

2021-04-03 12:50:51

서훈 "북미협상 조기 재개 필요성 공감"…종전선언도 논의

[앵커]

한미일 3국 안보실장이 미국에서 협의를 갖고 북 비핵화를 위해 협력하겠다는 약속을 재확인했습니다.

서훈 청와대 안보실장은 3국이 북미 협상의 조기 재개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밝혔는데요.

워싱턴 이경희 특파원입니다.

[기자]

한미일 3국 안보사령탑이 조 바이든 정부 들어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워싱턴 디시 인근 해군사관학교에서 열린 이번 협의는 미일회담을 시작으로, 한미, 한일, 한미일 회담까지 온종일 이어졌습니다

미국은 그간 진행된 대북정책 검토 내용과 미국이 파악한 북한 정세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고 한일 안보실장은 그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서훈 청와대 안보실장은 유익한 논의가 이뤄졌다고 평가하며 특히 3국이 북미협상 조기 재개의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서훈 /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한미일 안보실장들은 대북협상 위한 대책 마련 및 시행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 심도있는 토론을 가졌습니다. 한미일은 북핵 문제의 시급성과 외교적 해결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고, 북미 협상의 조기 재개를 위한 노력이 계속 되어야 한다는 데 대해서 뜻을 같이하였습니다."

또 남은 대북정책 검토 과정에서도 우리 측과 계속 소통하고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비핵화 과정에서 대북 관여의 중요성, 한미 간 조율된 전략 마련 등을 강조했으며 이 과정에서 종전선언을 포함한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한 논의도 오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이든 정부가 대북 정책 검토에 속도를 내고 있는 만큼 이번 협의 내용이 반영된 결과물이 이달 말쯤에는 공개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백악관도 협의 이후 언론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3국이 북한 비핵화에 대한 공동대응 의지를 재확인했다며 대북 제재를 담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이 필요하다는 데에도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협의에선 반도체 공급망에 대한 논의도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국이 이 문제를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문제로 보고 대책 회의까지 예고한 가운데 우리 정부도 국제적 흐름과 미국, 중국 등 각국의 입장을 세심히 파악해 미리 대처하겠다는 판단 아래 미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워싱턴에서 연합뉴스TV 이경희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