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與, 경선연기 내홍 속 광주행…野 '尹 X파일' 엄호

뉴스정치

與, 경선연기 내홍 속 광주행…野 '尹 X파일' 엄호

2021-06-21 11:16:49

與, 경선연기 내홍 속 광주행…野 '尹 X파일' 엄호

[앵커]

대선 경선 연기 문제 결론을 내일(22일)로 미뤄놓은 더불어민주당이 '텃밭' 광주를 찾아 최고위원회의와 예산정책 협의회를 잇따라 열었습니다.

자세한 소식,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승국 기자.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오늘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광주로 향했습니다.

광주시청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연 뒤 오전 10시 반부터는 예산정책협의회를 진행 중인데요.

17명의 사상자를 낸 건물 붕괴 참사 재발 방지와 후속 대책에 대한 논의가 있을 전망입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어 오후에는 무안에서 전라남도 예산정책협의회를 연 뒤 목포신항의 해상풍력지원단지를 찾을 예정입니다.

최근 국민의힘이 적극적인 '호남 구애'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텃밭 민심을 다지는 차원으로 해석됩니다.

당내 '뜨거운 감자'인 대선 경선 연기 문제는 내일(22일) 오전 열리는 의원총회를 거쳐 결론이 날 것으로 보입니다.

의총에서 찬반 투표가 진행되지는 않지만, 경선 연기와 연기 불가를 주장하는 측의 치열한 논쟁이 오갈 전망인데요.

민주당 지도부는 의총에서 논의된 의견을 바탕으로 다시 최고위를 열어 관련 논의을 매듭지을 계획입니다.

[앵커]

국민의힘은 이른바 'X파일' 논란이 불거진 윤석열 전 검찰총장 엄호에 적극적으로 나선 모습이죠?

[기자]

네, 오늘 오전 열린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준석 대표는 이른바 '윤석열 X파일'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유력 대선 주자에 대한 검증은 필요하지만, 내용 없이 회자되는 'X파일'이라는 것은 국민들에게 피로감을 유발할 뿐"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문재인 정부에서 윤 전 총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거셌던 만큼, 문제될 만한 내용이 있었다면 벌써 문제가 됐을 것"이라며 "사실이 아니거나 문제되지 않은 내용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면서 "이 X파일이 형사적으로 문제가 될만한 내용이라면 수사기관에 자료를 넘겨 공정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도덕적으로 지탄받을 일이라면 즉각 내용을 공개해 평가받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비무장지대 방문 일정으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김기현 원내대표도 SNS 글을 통해 '윤석열 X파일'을 거론했던 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비판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혁신하겠다는 정당 대표가 아직도 저질스러운 공작 정치의 유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이번 논란을 계기로 당 차원의 야권 후보 보호 대책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X파일'과 관련해 "공작 정치 개시의 신호탄"이라며 이를 처음 거론한 민주당 송영길 대표에게 그 내용을 공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윤 전 총장을 향해서도 "사실에 근거해 해명하고 그 결과에 따라 책임있게 행동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