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칭찬마이크]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피드칭찬마이크

[칭찬마이크]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2020-10-23 16:48:56

[칭찬마이크]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


[캐스터]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종착역을 앞두고 있는데요. 첫 국감을 경험한 초선 의원들에게는 이번 국정감사가 의미가 어떨까요?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을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용우 / 더불어민주당 의원]


안녕하세요.


[캐스터]


국민의힘 이영 의원이 이용우 의원을 칭찬해주셨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함께 보고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대의적인 뜻을 갖고 가는 큰 선배다"라고 칭찬해주셨어요. 소속정당이 다르기 때문에 칭찬이 더욱 달콤하게 들릴 것 같은데요.


[이용우 / 더불어민주당 의원]


같은 상임위에 있어서 자주 보는데요. 서로 이영 의원도 기업에 있었고 또 벤처업을 했었기 때문에 현장에서 느낀 것들을 같이 소통할 기회가 많아서 공감 가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뭐 칭찬받는 일은 항상 좋은 일이죠. 


[캐스터]


이번 국정감사에 대한 평가 다소 박한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코로나19 여파가 큰 이유겠지만 가장 큰 이유겠지만, 국민들이 정치권에 대한 아쉬운 목소리도 작지 않습니다. 첫 국감, 이용우 의원은 어땠는지요? 


[이용우 / 더불어민주당 의원]


저로서는 이번 국감에서 특히 중점을 두었던 게 금융소비자를 어떻게 보호할 것인가 정책적인 부분들에 초점을 맞추고 국감을 진행하고 있고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제도적 개선점이 나올 수 있는 그런 것을 찾아가고 있고 점차적으로 그런 것들이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의미가 있는 국감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캐스터]


최근 라임-옵티머스 사건이 정치권의 뇌관으로 떠올랐습니다. 물론 하실 말씀이 한도 끝도 없겠지만 이 문제 어떻게 매듭을 풀어야 한다고 보세요?


[이용우 /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 사건은 기본적으로 2015년도에 규제완화를 했던 것에서 출발합니다. 그러나 규제를 완화하는 것은 좋은데요. 그랬을 때 생기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그걸 어떻게 모니터링을 하고 어떻게 책임질 것인가 같이 이야기가 됐어야 하는 사건입니다. 그런데 그 부분이 안됐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피해가 간 거죠. 그리고 내용상으로 봤을 때 이것은 명백히 금융사기입니다. 금융사기일 경우에 공범을 했느냐 공모를 했느냐 아니면 단순한 사기냐 이런 부분들을 형사적으로도 여러 가지 따져볼 부분이 많이 있다고 보입니다.


[캐스터]


그럼 다음 칭찬마이크, 주인공은 누구고 또 어떤 이유인지 말씀해주세요.  


[이용우 / 더불어민주당 의원]


저는 저희당의 비례대표인 권인숙 의원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권인숙 의원은 사실 가장 아픈 상처를 가지고 계신 분인데 특히 그 문제는 요즘 가장 중요한 젠더 감수성에 관한 문제였습니다. 그 경험을 본인이 학문적으로 실제 가르치면서 또 어떻게 바꿔야 될지 가장 고민을 많이 했던 의원이고 지금 국회 와서도 그 문제 성평등의 이슈에 대해서 가장 해박하고 자신의 경험과 체험 그것을 어떻게 구현할지 잘 알고 있는 분이기 때문에 앞으로 우리 국회에서 큰 역할을 해줄 분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캐스터]


그 믿음까지 잘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카오뱅크 대표에서 집권 여당 정치인으로 인생 2막을 열었는데요. 반년 가량 경험한 국회의원은 어떤 자리이고 당시 선택을 후회한 적은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이용우 / 더불어민주당 의원]


선택을 후회한 적은 없고요. 그런데 회사라는 곳은 고객과 주주, 그리고 같이 일하는 사람들 이정도이고 목표라는 것이 명확하게 주어집니다. 그런데 국회의원, 정치인은 그것뿐만 아니라 또 다른 사회관계와 약자, 이해관계를 포괄해야 하는 그런 만큼 더욱 생각해야 할 것이 많고 변수가 많은 그런 직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기업에서 느꼈던 그런 것들을 실제 정책으로 아픈 곳을 닦아낼 수 있는 그런 정치를 한다면 전혀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캐스터]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칭찬마이크, 더불어민주당 이용우 의원과 함께했습니다. 다음 칭찬마이크는 더불어민주당 권인숙 의원을 찾아갑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