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칭찬마이크] 김상희 국회부의장

뉴스피드칭찬마이크

[칭찬마이크] 김상희 국회부의장

2021-04-02 16:42:57

[칭찬마이크] 김상희 국회부의장


[캐스터]


국회 유리 천장을 깨고 헌정사상 최초로 여성 국회부의장에 오르신 분이죠. 


더불어민주당 4선 중진 김상희 국회부의장을 오늘 칭찬마이크에서 만나봅니다. 반갑습니다. 


[김상희 / 국회부의장]


네 안녕하세요.


[캐스터]


국민의당 최연숙 의원의 지목으로 만나 뵙게 됐습니다. 최 의원이 어떤 칭찬을 해주셨는지 궁금하시죠?


[김상희 / 국회부의장]


네, 너무 감사하기도 하고 쑥스럽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캐스터]


그럼 영상 보시겠습니다.


[최연숙 의원 / 국민의당] "여성 인권을 위해서 많이 활동을 하셨고 지금 고령화, 저출산 문제가 심각하지 않습니까. 여러 가지 저출산 문제들을 해결하시고 그리고 여성 권익을 위해서 지금도 많은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저는 김상희 부의장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캐스터]


후배 의원의 진심 어린 목소리, 어떻게 들으셨나요?


[김상희 / 국회부의장]


글쎄요. 너무 감사하죠. 저에 대해서 의미 부여를 해주시고 이렇게 추천해주시고 해서 감사하고 그러면서 늘 느끼는 거지만 굉장히 책임감이 느껴집니다. 


[캐스터]


그동안 남성 주도의 정치 문화에서 여성의 역할은 제한돼 있었는데요. 국회부의장이 돼서 바라본 이번 국회는 조금 달라졌을지 궁금한데요.


[김상희 / 국회부의장]


제일 크게 달라진 것이 여성 부의장이 탄생했다는 것이 이번 국회에 여성에게는 가장 큰 변화이고요. 그동안 국회가 사실은 상임위원장이나 의장단에 모습을 보기가 어려웠었는데 그러나 이번에는 활동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또 원내에서도 부대표나 대변인을 맡으면서 굉장히 직책들을 왕성하게 수행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캐스터]


첫 여성 국회부의장으로서, 우리 사회가 다음에 깨야 할 유리천장 중 가장 절실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김상희 / 국회부의장]


저는 굉장히 민간영역이 중요하다 특히 경제 분야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치나 공적영역은 제도적으로 할 수가 있는데 경제는 굉장히, 사실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 여성의 지위가 낮다고 평가하는 굉장히 중요한 이유가 뭐냐하면 여성들의 임금 격차입니다. 저는 이 부분을 유리천장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유리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요즘에 출산율이 굉장히 떨어지고 있는데요. 여성들이 결혼하고 아이 낳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맘껏 하면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그런 사회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그런 세상을 향해서 끊임없이 유리천장이 깨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캐스터]


부의장께서 앞장서주시길 바랍니다.


[김상희 / 국회부의장]


네. 꼭 그렇게 하고 싶습니다.


[캐스터]


이제 다음 주자를 지목해주셔야 하는데요, 어떤 분께 칭찬마이크를 전달해드릴까요?


[김상희 / 국회부의장]


황보승희 의원을 지목하고 싶습니다. 황보승희 의원은 굉장히 젊은 의원인데요. 젊지만 아주 정치적 경력과 능력이 대단하신 분입니다. 저는 청년들이 정치에 좀 관심을 많이 갖고 참여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 황보승희 의원이 20대 때부터 정치에 관심을 갖고 세상을 바꾸겠다고 하는 그런 꿈을 차근차근 기초의원부터 참여해서 실력을 다져가지고 국회에 들어와서 아주 활약을 잘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황보승희 의원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한수현 / 캐스터]


약사 출신의 시민운동가가 이 자리에 오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긴 세월만큼 좋았던 순간, 아쉬웠던 순간도 많으셨을 텐데요, 만약 타임머신이 있다면 언제로 가장 돌아가고 싶으세요?


[김상희 / 국회부의장]


많이 살았더라고요. 제가. 어느덧 60이 넘었는데요. 가만히 생각해보니까 저는 대학교 시절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제가 약대를 나왔는데 집안이 굉장히 어려웠어요. 그래서 아르바이트 하고 약대 공부 하느라 너무 힘들었어요. 그래서 저는 다시 젊은 시절로 돌아가서 학창 시절을 활발하게 보내고 싶어요. 연애도 좀 많이 해보고 싶고요. 많이는 좀 이상한데 연애도 하고 서클 활동도 활발하게 하고 공부도 하고 젊은 시기에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맘껏 한번 해보고 싶다 이런 생각이 가끔 듭니다.      


[캐스터]


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상희 / 국회부의장]


감사합니다. 


[캐스터]

 

오늘 방송 재밌게 보셨나요? 다음 칭찬마이크에서는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과 함께 알찬 인터뷰로 찾아뵙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이 시각 뉴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