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시장 전반에 구독경제가 확산하는 가운데 2030 세대가 가장 구독하고 싶은 서비스는 '생성형 AI', 4060세대가 선호하는 구독 서비스는 '건강·생활가전'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마크로밀 엠브레인과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구독 서비스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은 분석이 나왔다고 오늘(19일) 밝혔습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94.8%가 구독 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가장 많이 경험한 구독 서비스(복수 응답)는 동영상 스트리밍(60.8%)입니다.
이어 쇼핑 멤버십(52.4%), 인터넷·TV 결합 상품(45.8%), 음원 및 도서(35.5%), 정수기(33.8%), 외식 배달(32.5%)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구독 개수는 1인당 3∼4개(39.8%)가 가장 많았고, 1∼2개(33.9%), 5∼6개(17.2%), 7개 이상(9.1%)이 뒤를 이었습니다.
월간 구독료는 3만원 미만(30.5%)이 가장 많았고, 15만원이 넘는다는 응답도 14.9%를 차지했습니다.
2030 세대를 합산하면 생성형 AI(21.3%)를 신규 구독하고 싶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반면에 40∼60대는 구독하고 싶은 서비스로 건강·생활가전을 1위로 꼽았습니다. 합산 응답률은 25.0%였습니다.
이은철 상의 디지털혁신팀장은 "구독경제 모델은 합리적인 비용으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와 최신 상품을 경험할 수 있어 최근 소비 트렌드에 부합한다"며 "기업들은 소비자 니즈(요구)에 최적화된 구독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구독 #가전 #스트리밍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배진솔(sincer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