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홈플러스의 기업회생 절차과 관련해 "회생 과정에서 관련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하고, 은행권 자체 지원 방안을 시행 중이다"고 말했습니다.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기관은 오늘(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홈플러스의 회생절차 점검 회의를 열고 회생 진행 상황과 대금 지급 동향을 점검했습니다.
은행권(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국민)은 협력업체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해 만기 연장, 상환 유예, 긴급자금 지원 등의 조치를 시행 중입니다.
기존 대출에 대해서는 원금상환 없는 만기연장과 상환유예를 지원하고,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 연체 시에도 운전자금으로 대환할 수 있는 특약대출을 지원합니다.
신규자금이 필요한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최대 5억원의 긴급자금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CP·단기사채 인수 증권사 및 신용평가사에 대한 검사에 착수했으며, 위법 사항이 발견될 경우 엄정 조치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홈플러스의 회생신청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나 시장 불안 확산에 대비해 적극적인 모니터링과 대응을 지속하겠다"며 "상품권 사용 등 소비자 불편 사항에 대한 민원 동향도 살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향후 정부는 홈플러스의 변제계획 이행 여부를 면밀히 점검하고, 필요 시 추가 대응 방안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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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형섭(yhs93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