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올해 1∼3월 국내 철도 승객이 역대 1분기 기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신형 고속열차가 도입되고 신규 노선이 개통한 KTX와 준고속열차(KTX-이음)가 승객 수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수서고속철도(SRT) 운영사 에스알(SR)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체 철도 승객은 4,137만명으로 지난해 동기(4,110만명)보다 27만명(0.7%) 늘어 1분기 가운데 가장 많았습니다.
코레일이 운행하는 KTX와 준고속열차, ITX-새마을·무궁화호 등 일반열차 승객은 3,516만3천명으로 작년 동기보다 44만9천명(1.3%) 증가했습니다.
KTX 승객은 1,987만명으로 58만5천명(3%) 증가하며 2004년 개통 이후 역대 1분기 가운데 최대였습니다.
지난해 5월 도입된 KTX-청룡에 하루 평균 2천명이 추가로 탑승했고, 장기간의 설 연휴와 3·1절 연휴 등으로 국내 이동이 늘어난 데 힘입었습니다.
준고속열차 승객도 227만명으로 17만6천명(8.4%) 증가했는데, 지난해 말부터 중앙선 철도가 복선 전철화를 마치고 KTX-이음 운행을 시작한 데 영향을 받았습니다.
KTX 승객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일부 옮겨간 일반열차 승객은 1,302만3천명으로 2.3% 감소했습니다.
SRT 승객도 621만8천명을 기록해 1분기 기준 역대 최대였던 작년 동기보다는 6.1% 줄었습니다.
SRT는 올해 초 열차 정비 문제로 경부선과 호남선에서 운행을 평소보다 7%가량 줄인 점도 이용자 감소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올해 1분기 코레일 전체 노선 가운데 가장 많은 승객이 이용한 구간은 서울역∼부산으로, 174만5천명이 이동했습니다.
이어 서울역∼대전(135만7천명), 서울역∼동대구(118만7천명) 순이었습니다.
1분기 철도 승객 증가세가 연말까지 이어진다면 역대 최대였던 지난해(1억7,149만명)를 뛰어넘어 2년 연속 최대 승객 기록을 쓸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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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영(ju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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