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74년 개통된 서울 지하철의 호선별 노선도가 40년 만에 개편됩니다.
호선별 노선도는 지하철 전동차나 승강장에 부착된 노선도로 해당 노선을 타면 어느 역에서 어떤 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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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노선도는 역위치와 노선 이동 방향, 지자체 경계 등 중요 지리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고 표기 체계 또한 통일되지 않았습니다.
역별 번호와 다국어 표기도 부족해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왔습니다.
이에 시는 내외국인 모두가 읽기 쉬운 '신형 단일노선도' 표준디자인을 개발해, 서울교통공사와 협의 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부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신형 노선도는 가로형, 세로형, 정방형(안전문 부착형) 3가지입니다.
신형 노선도는 색각이상자도 쉽게 구분 가능한 색상체계를 도입했고 환승 라인을 신호등 방식으로 표기했습니다.
외국인의 이용을 돕기 위해 역 번호를 표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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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과 타 지자체의 경계, 한강 위치와 분기점도 반영했다.
시는 이 외에도 관광객이 즐겨 찾는 서울시청,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남산 서울타워 등 대표명소에 대한 픽토그램 14종을 개발해 노선도에 적용하고 관련 굿즈도 개발·제작할 예정입니다.
신형 노선도에는 시가 새로 개발한 '서울알림체'를 처음으로 적용했습니다.
서울알림체는 자연스러운 손 글씨 형상과 섬세한 곡선의 획, 이음 구조를 적용한 게 특징입니다.
시는 승강장 안전문에 투명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설치, 신형 노선도를 영상 형태로도 선보일 계획으로, 5호선 여의도역 승강장에 LG디스플레이 투명 OLED 패널 32대를 설치하고 역 운영 시간에 가동합니다.
최인규 서울시 디자인정책관은 "향후 전동차, 승강장은 물론 굿즈 등 다양한 용도로 널리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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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훈(yigiz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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