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통로에서 포착된 고라니의 모습한국도로공사 제공한국도로공사 제공


한국도로공사는 야생동물의 활동량이 늘어나는 시기인 5~6월 고속도로 운전 시 동물찻길사고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고 오늘(28일) 밝혔습니다.

최근 5년간 발생한 고속도로 동물찻길사고는 총 5,300건으로 이 중 월별로는 5~6월(1,967건, 37.1%), 하루 중에는 자정(00시)~08시(2,351건, 44.4%)에 가장 많이 발생했습니다.

동물찻길사고를 당하는 야생동물은 고라니(83.5%), 너구리(6.5%), 멧돼지(5.2%) 순입니다. 고라니 관련 사고가 많은 이유는 상위 포식동물이 없어 개체수가 많고, 봄이 되면 먹이 활동 및 새끼 양육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기 때문입니다.

동물찻길사고를 예방을 위해 운전자는 도로전광표지판(VMS)에 표출되는 주의 운전 문구 또는 야생동물 주의 표지판을 볼 경우, 철저한 전방 주시와 규정 속도 준수 등 안전운전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운행 중 야생동물을 발견하면 핸들 및 브레이크의 급조작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경적을 울리며 통과하면 야생동물에게 음향으로 경고하고, 주변의 운전자에게도 위험을 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간 상향등은 동물의 돌발행동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과 충돌한 경우 이른바 ‘비트밖스’ 즉, 후속 차량과의 2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를 열어 사고차량임을 알리고, 가드레일 밖 등 안전한 장소로 우선 대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도로공사는 동물찻길사고를 줄이기 위해 매년 50km의 유도 울타리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고속도로에는 총 3,123km의 유도 울타리가 설치됐습니다.

또 전국 생태통로에 AI 기반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24시간 야생동물 이동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며, 훼손된 생태환경 복원과 야생동식물 서식지 마련을 위해 생태축 복원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동물찻길사고는 2015년 2,545건 이후 매년 감소해 2024년은 783건으로 69% 이상 줄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동물찻길사고는 2차 사고로 인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고속도로 이용객의 안전과 야생동물 보호를 위해 예방시설 설치와 생태복원 사업 등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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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다미(smju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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