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오는 2028년 친환경 수소열차를 상용화하기 위해 ‘수소전기동차 실증 연구개발(R&D) 사업’에 착수한다고 오늘(7일) 밝혔습니다.
수소전기동차란 객차에 동력이 분산되고 양방향 운행이 가능한 중·근거리용(통근용) 수소열차입니다.
ADVERTISEMENT
오는 2027년까지 총 321억원이 투입되며, 한국철도공사가 주관기관으로 참여합니다. 이를 통해 2022년 국가 연구개발로 확보된 수소전기동차 핵심기술이 현장 실증을 거쳐 조기 상용화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습니다.
수소열차는 수소저장용기에 저장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해 전기를 생산하고, 전동기를 구동해 추진력을 얻는 미래형 친환경 열차입니다.
전차선을 통한 외부 전력 공급이 필요 없어 전철화가 어려운 비전철노선 지역의 철도 접근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 디젤열차 대비 에너지 효율이 2배 이상 높고, 탄소 배출이 없어 노후 디젤열차를 수소열차로 대체할 경우 경제적·환경적 비용을 크게 절감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 수소열차 시장은 연평균 25% 이상 성장해 2035년에는 264억 달러(37.6조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독일은 2018년 9월 수소열차를 세계 최초 상용화했고, 미국·일본·중국·캐나다 등도 시험 운행을 개시하는 등 상용화를 추진 중입니다.
이번 실증 사업은 수소열차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제도적 기반 마련을 목표로 추진됩니다.
우선 출력 1.2MW, 최고운행속도 150km/h(설계속도 165km/h), 1회 충전 주행거리 600km 이상의 성능을 갖춘 수소전기동차 1편성(2칸)을 2027년까지 제작하고, 형식 승인 등 안전성 검증을 거쳐 실증 노선에서 시범 운행합니다.
ADVERTISEMENT
또한 현재 운영 중인 비전철 노선에 수소 충전소와 차량 검수시설 등 수소열차 인프라를 구축하고, 수소전기동차와 함께 운영해 운행 시설의 성능과 적합성을 검증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수소열차의 원활한 도입을 위해 수소열차 기술기준과 운영․관리 규정을 마련하고, 수소열차 지원을 위한 각종 제도 개선과 불합리한 규제 해소도 함께 추진할 방침입니다.
정의경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우리 수소열차를 조기에 상용화함으로써, K-수소열차가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미래 철도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수소열차 #친환경 #열차 #기차 #코레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다미(smjung@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