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칠성음료는 오늘(7일)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25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31.9%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9,103억원으로 2.8%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54억원으로 66.4% 줄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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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 부문 매출은 4,082억원으로 5.4%, 영업이익은 130억원으로 45.6% 각각 감소했습니다.
이는 내수 소비 둔화와 설탕, 오렌지, 커피 등 재료비 증가, 고환율에 따른 대외환경 악화 등에 따른 것이라고 롯데칠성 측은 설명했습니다.
다만 소비자 수요 증가로 에너지 음료는 매출이 11.3% 늘었고 밀키스, 알로에주스 등 음료 수출액은 7% 증가했습니다.
주류 부문 매출은 1,929억원으로 10.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42억원으로 12% 증가했습니다.
대내외 불확실성이 이어지면서 경기 침체와 고물가 등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돼 주류 사업에서는 내수 전 영역에서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주류 수출은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순하리를 중심으로 성과를 내면서 수출액이 5.3% 증가했고, 글로벌 부문 매출은 3,405억원으로 9.4%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6억원으로 74.2%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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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자회사 중 필리핀 법인(PCPPI)의 경우 매출이 2,542억원으로 5.4% 늘었고 영업손실은 33억원이었습니다.
롯데칠성은 올해 음료 사업에서는 제로(Zero)트렌드에 따라 '칠성사이다 제로' 신제품을 선보이고 주류 사업에서는 상반기 '순하리 레몬진'과 '처음처럼'을 리뉴얼(새단장)할 계획입니다.
또 글로벌사업에서는 자회사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신흥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자 생산 능력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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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지이(hanj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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