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계정 정지 안내문[온라인 커뮤니티 캡처][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인스타그램에서 다수의 계정이 정지되면서 국내외 이용자들의 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계정 정지 피해를 호소하는 이용자들은 단체 채팅방 ‘인스타그램 일시제한·영구정지·비활성화 피해자 모임’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참여 인원은 1천 명을 넘은 상태입니다.

ADVERTISEMENT


해당 채팅방 참여자들은 "정지 사유로 안내된 행위와 무관한 계정도 포함돼 있다"며 "성적인 콘텐츠나 정치적 활동과 무관한 일반 계정들까지 삭제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들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측은 계정 제한 조치에 대해 '아동 대상 성적 학대, 나체 이미지와 관련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 위반'을 주요 사유로 들었습니다.

'계정 무결성과 관련된 커뮤니티 규정 위반'이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습니다.

ADVERTISEMENT


하지만 이들은 "성적인 콘텐츠를 올리지 않았고,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달지도 않았다"며 "수년간의 추억이 한순간에 사라졌다"고 반발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을 통해 수익을 얻던 일부 이용자들은 "계정이 정지되면서 수익 활동이 중단돼 실제 금전적 피해가 발생했다"며, 이번 사태가 단순한 플랫폼 이용 제한을 넘어선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외에도 연동된 페이스북과 스레드 계정, 동일한 IP 주소에서 접속된 부계정까지 함께 정지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스타그램 측에 재고를 요청했지만, 계정이 영구 비활성화됐다는 통보를 받았다는 이용자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인스타그램 측에 재고를 요청했지만, 계정이 영구 비활성화됐다는 통보를 받았다는 이용자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인스타그램은 계정 정지에 대해 180일 이내 재고 요청이 가능하며, 요청이 없을 경우 계정이 영구 삭제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제로 재고 요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수 이용자들이 ‘계정 무결성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복구가 거부되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레딧 등 해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도 비슷한 이유로 계정이 정지됐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검열 시스템의 오류 가능성을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ADVERTISEMENT


이에 대해 메타코리아 국내 홍보 관계자는 "조사 중인 사안이라 정확한 답변이 어렵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해에도 메타가 미성년자 계정 단속을 강화하면서 자녀 육아 계정이 불시에 정지됐다는 사례가 속출해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계정 #정지 #비활성화 #영구정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민서(ms3288@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