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한 대형마트[연합뉴스 자료 사진][연합뉴스 자료 사진]


비상계엄 사태 이후 식품 기업들이 가격 인상에 나서면서 가공식품 4개 중 3개의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가공식품 74개 품목 중 비상계엄 사태 직전인 지난해 11월 대비 물가지수가 오른 품목은 53개로 전체의 72%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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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 간 가격이 5% 이상 오른 품목은 19개로, 초콜릿은 10.4%, 커피는 8.2% 각각 급등했습니다.

또 식초, 젓갈은 7% 넘게 오르고 빵과 햄 가격도 6%가량 뛰었습니다.

고추장과 생수도 비슷한 폭으로 상승했으며, 아이스크림과 라면, 냉동식품 등은 각각 5% 안팎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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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징어채가 31.9%로 가장 상승률이 높았습니다.

다만, 식용유(-8.9%), 두부(-4.1%), 국수(-4.1%), 밀가루(-2.2%) 등 17개 품목의 물가는 내렸으며 당면 등 4개 품목은 변동이 없었습니다.

식품기업의 제품 가격 인상은 연초부터 본격화했습니다.

이전까지 정부의 물가 안정 대책에 협조하는 취지로 가격 인상을 자제해오다 국정 공백기에 제품 가격을 무더기로 올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일부 식품 기업은 제품 가격 인상 사실을 소비자에게 공지하지 않고 슬그머니 올리기도 했습니다.

반면, 통계청에 따르면 1분기 소득 하위 20%(1분위) 가구는 월평균 소득이 114만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5% 감소했습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서민 가구의 밥상 물가 부담이 부쩍 커진 상황"이라며 "특히 빵, 라면 등 필수 식료품 가격이 오르며 저소득층의 부담이 크게 심화해 우려스럽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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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물가 #저소득층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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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지숙(js173@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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