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자료]


극심한 소비침체 속에 주요 식품 가격까지 줄줄이 인상되며 근거리 식료품 특화 채널로 주목받던 대형 슈퍼마켓(SSM)이 올해 들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1∼4월 유통업 매출 동향 자료를 종합하면 백화점과 대형마트, 편의점, SSM 등 4대 오프라인 유통 채널 가운데 유일하게 SSM만 고객 1인당 구매액과 점포당 매출액이 모두 줄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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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기간 SSM의 월평균 1인당 구매액은 1만7,193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만7,408원)에 비해 1.2% 감소했습니다.

점포당 월평균 매출액도 3억4,500만원으로 지난해(3억6천만원)보다 3.0% 줄었습니다.

다른 유통 채널과 비교해도 SSM의 부진은 도드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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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태가 가장 유사한 대형마트는 해당 기간 1인당 구매액이 0.6% 소폭 늘었습니다.

점포당 매출액 증가율은 0%대로 정체했으나 역성장은 면한 상황입니다.

편의점은 점포당 매출액이 1.0% 쪼그라든 반면에 1인당 구매액은 2.3% 많아졌습니다.

소비 양극화의 중심에 있는 백화점의 경우 1인당 구매액(4.1%↑)과 점포당 매출액(3.9%↑)이 모두 늘며 오프라인 채널 중에선 가장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장바구니 물가 부담[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자료]


SSM의 부진은 실적에서도 나타났습니다.

일례로 롯데슈퍼의 올해 1분기 매출은 3,052억원으로 지난해 동기(3,287억원) 대비 7.2% 줄었고 영업이익도 120억원에서 32억원으로 73.3% 감소했습니다.

점포 수가 최근 4년 새 연평균 10% 이상 꾸준히 늘고 있는 GS더프레시의 경우 신규 출점에 힘입어 같은 기간 매출은 9.2% 늘었으나 영업이익이 21.2% 감소하며 수익성은 악화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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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가까운 식료품 특화 매장' 전략으로 대형마트와 편의점 사이의 틈새를 파고들던 SSM이 이처럼 어려움을 겪는 것은 결국 소비침체로 유통의 마지막 보루인 식품 소비마저 줄었기 때문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 주요 식품 가격이 줄줄이 오르면서 장바구니 물가 부담이 커진 탓도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입니다.

실제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4월 SSM을 포함한 일선 오프라인 유통 매장에서 판매하는 주요 가공식품 34개의 소비자 실구매가를 조사해보니 24개 상품이 1년 전보다 비싸졌는데, 평균 상승률은 7.1%나 됐습니다.

한 슈퍼마켓 업체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 이후 고삐가 풀린 듯이 줄줄이 오른 식품 물가를 잡는 동시에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풀어 소비 진작에 나선다면 하반기로 가면서 매출이 회복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슈퍼마켓 #SSM #식품 #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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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지이(hanj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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