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이 된 피자 가게 주문 창[Freepik / 배달의 민족][Freepik / 배달의 민족]


배달 주문 과정에서 2천 원의 팁을 내지 않으면 주문을 수락하지 않겠다고 해 논란이 불러 일으킨 한 피자 가게가, 바꾼 주문 창 때문에 또 한번 논란의 중심에 섰습니다.

24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팁 강제하던 피자집 근황'이라는 제목의 글이 확산했습니다.

해당 글을 보면, 이 가게에서 배달 시 'pizza 주세요'라는 항목을 누르면 2천 원의 추가금을 내도록 설정돼 있습니다.

추가금을 내지 않으려면 '토핑도 필요 없어요'를 눌러야 합니다.

사실상 '강제 팁'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해당 가게는 이전에도 팁 강요로 논란이 된 적 있습니다.

이전 메뉴판에서는 주문 전 '잘 먹을게요'와 '안 먹을게요' 둘 중 하나를 필수로 골라야 했습니다.

'잘 먹을게요'를 고르는 순간 2천 원을 더 내야 하고, 0원인 '안 먹을게요' 설명란에는 이 항목을 누르면 주문을 수락하지 않겠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논란 이후 바뀐 메뉴판 역시 크게 달라진 게 없는 셈입니다.

이 업체는 입점한 다른 배달 앱에서도 이 같은 2천 원의 팁을 필수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해당 피자 가게 리뷰 창[카카오맵][카카오맵]


사연을 접한 일부 누리꾼들은 해당 가게 리뷰에 "강제 팁 문화는 사라져야 한다"며 '별점 테러'까지 벌이고 있습니다.

현행 식품위생법은 부가세와 봉사료를 포함한 최종 가격을 메뉴에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에게 가격표에 명시된 금액 외 별도의 요금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다만 배달 앱 자체 규정에는 이러한 강제 팁을 금지하는 조항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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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연(jswh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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