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제명 신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은 이재명 정부의 인공지능(AI) 정책 실현을 위해 국가AI위원회가 국가 역량을 총결집하는 중심 기구가 될 수 있도록 AI 전담 부처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류 차관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국정의 최우선 목표로 설정된 'AI 3대 강국 도약'이 국정기획위원회를 통해 국정 과제로 만들어져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게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ADVERTISEMENT
그는 'AI 고속도로'의 핵심인 그래픽처리장치(GPU) 확충, 저비용 고효율의 국산 신경망처리장치(NPU) 개발·실증 지원, AI 학습용 데이터 활용 촉진, AI 인재 양성 등을 주요 과제로 꼽았습니다.
이어 "정부가 민간 투자의 마중물이 돼 AI 투자 100조원 시대를 열고 모든 국민이 AI를 일상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AI 기본사회' 실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류 차관은 세계 최고의 초고성능·초지능 디지털 인프라 구축, 안전한 AI 활용을 위한 정보보호 제도 전면 개선, 가계통신비 부담 경감과 통신 서비스 이용자의 선택권 대폭 강화, 방송·미디어 분야 AI 전면 적용 등을 추진 과제로 들었습니다.
ADVERTISEMENT
그는 과기정통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전문성을 높이고 산업 현장 및 국민과 소통하면서 다양한 시각과 경험을 융합한 '플랫폼 행정'을 펴자고 독려했습니다.
#류제명 #과기부차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경태(ktcap@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