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전자담배형 신종 합성마약 국내 대량반입 시도 적발(서울=연합뉴스) 국가정보원 국제범죄정보센터(TCIC)는 신종마약 에토미데이트를 국내에 대량 밀반입하려 한 싱가포르인 국제마약조직 총책 등 일당 4명을 지난달 19일 말레이시아 마약범죄수사부(NCID)와 공조로 현지에서 검거했다고 8일 발표했다. 국정원과 현지 수사당국은 검거 과정에서 합성마약 카트리지 4천958개(9.42L)와 전자담배 포장용 종이박스 3천여개를 압수했다. 사진은 압수한 합성마약 카트리지. 2025.7.8 [국정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서울=연합뉴스) 국가정보원 국제범죄정보센터(TCIC)는 신종마약 에토미데이트를 국내에 대량 밀반입하려 한 싱가포르인 국제마약조직 총책 등 일당 4명을 지난달 19일 말레이시아 마약범죄수사부(NCID)와 공조로 현지에서 검거했다고 8일 발표했다. 국정원과 현지 수사당국은 검거 과정에서 합성마약 카트리지 4천958개(9.42L)와 전자담배 포장용 종이박스 3천여개를 압수했다. 사진은 압수한 합성마약 카트리지. 2025.7.8 [국정원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국가정보원 국제범죄정보센터(TCIC)는 신종 마약 에토미데이트를 국내에 대량 밀반입하려 한 싱가포르인 국제마약조직 총책 등 일당 4명을 지난달 19일 말레이시아 마약범죄수사부(NCID)와 공조로 현지에서 검거했다고 오늘(8일) 발표했습니다.

국정원에 따르면 싱가포르인 총책 아이번(31) 등 일당은 말레이시아 등에서 에토미데이트를 코카인과 혼합해 액상형 전자담배에 주입하고, 이를 한국에 매달 2만개(200만명 동시 투약분)씩 밀반입·유통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국정원과 현지 수사당국은 검거 과정에서 50만명이 동시에 투약할 수 있는 합성마약 카트리지 4,958개(9.42ℓ, 시가 23억원)와 전자담배 포장용 종이박스 3,000여개를 압수했습니다.

특히 일당은 환각 효과와 중독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에토미데이트에 코카인을 추가했습니다.

에토미데이트는 2023년 일명 '롤스로이스남' 사건의 피의자가 투약한 것으로 알려진 성분입니다.

국내에서는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신 마취제로 분류됐으며, 현재까지 마약류로는 지정돼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불법으로 합성된 에토미데이트 신종 마약은 성분과 함량이 불분명해 인체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앞서 유엔 마약범죄사무소는 지난 5월 인체에 치명적인 전자담배형 에토미데이트 합성마약이 동남아를 중심으로 확산 중이며 케타민을 비롯한 다른 합성마약 성분이 혼합된 사례도 적발됐다며 위험을 경고했습니다.

국정원은 국제마약조직의 국내 진출 움직임을 추적하던 중 2023년부터 한국을 자주 드나든 아이번을 유력한 용의자로 포착했습니다.

아이번은 서울 강남에 헤드헌팅 법인을 설립하는 등 사업가 행세를 하며 싱가포르 유학 경험이 있는 한국 학생들에게 접근해 에토미데이트를 '수사기관에 걸리지 않는 마약'으로 소개하며 국내 유통망 구축을 진행해온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국정원은 국내에 에토미데이트 전자담배가 유입되면 국민 건강과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고 판단하고 해외에서 선제 차단하기 위해 국제범죄 담당 요원을 마약 중간 경유지인 말레이시아로 급파했습니다.

말레이시아 현지 수사당국은 국정원이 제공한 핵심 정보를 토대로 총책 등 조직원 4명을 체포했습니다.

국정원은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신종마약을 국내에 대량 밀반입하려던 국제 마약 카르텔을 해외에서 선제적으로 무력화한 첫 사례"라고 평가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지성림(yoonik@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