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하는 한국 무역협상 대표단[연합뉴스 제공][연합뉴스 제공]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의 자동차 관세 15% 부과와 관련해 "미국 측은 15%를 글로벌 마지노선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구 부총리는 오늘(3일) MBN과의 전화인터뷰에서 "자동차 관세율 12.5%를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얻어내지 못해 아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일본·유럽연합(EU) 등 주요 경쟁국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경쟁하게 된 만큼 우리 기업의 가격과 품질경쟁력 제고뿐만 아니라 수출 지역 다변화도 적극 노력할 필요가 있고, 정부도 관련 지원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조선업종에 대해서 구 부총리는 "핵심 협상 카드"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조선업 능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미국 내 선박건조가 최대한 빨리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저에게도 요청했다"고 전했습니다.
대미 투자 3,500억 달러의 수익배분에 대해서는 "수익 배분과 관련해서는 미국에 재투자하는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며 "국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구체적인 운영 방식을 협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 밖에 반도체·의약품에는 "다른 나라와 같은 최혜국 대우를 받도록 약속받았다"며 "반도체나 의약품에 품목 관세가 부과되는 경우 일본과 EU 수준으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쌀·쇠고기 개방 문제와 관련해선 "국민적 민감성을 고려해 이번 합의에서 추가적인 시장 개방을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저희가 방어했다"고 재차 확인했습니다.
구 부총리는 '트럼프 1기'와 비교해도 대미 통상환경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트럼프 1기 때 한미 FTA가 양국 무역의 기반이었다고 본다면, 트럼프 2기에서는 FTA 체결 여부나 동맹 관계 등과는 무관하게 무역수지 개선과 미국 제조업 부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관세를 아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구 부총리는 이번 한미 통상협상에서 방위비 관련 사항은 언급되지 않았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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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혜준(junel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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