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공식 유튜브 화면 캡처][농림축산식품부 공식 유튜브 화면 캡처]지난 5일 농림축산식품부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 속 소다팝 챌린지를 따라 한 영상 콘텐츠가 올라왔습니다.
영상 속에는 케데헌에서 보이그룹으로 등장하는 사자 보이즈의 멤버 '애비' 분장을 하고 춤을 추는 전한영 농식품부 대변인이 있습니다.
전 대변인은 오는 9∼10일 인천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식량안보 장관회의를 홍보하기 위해 챌린지에 도전했습니다.
오늘(6일) 오전 7시 기준 이 영상의 조회수는 8,400회로 1만회에 근접했습니다.
농식품부는 APEC 식량안보 장관회의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이 콘텐츠를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의에는 APEC 21개 회원경제체가 참석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식량안보와 농식품 시스템 혁신 방안을 논의합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APEC 식량안보 장관회의는 세계의 농업 분야 장관이 모이는 행사로 홍보 포인트를 '글로벌'과 '트렌디함', '모두의 응원'으로 기획했다"며 "이에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팝 데몬 헌터스에서 소다팝 챌린지가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제작 배경을 밝혔습니다.
농식품부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가 화제가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특히 송미령 장관과 전한영 대변인이 직접 출연한 영상의 조회수가 높습니다.
[농식품부 유튜브 채널 화면 캡처][농식품부 유튜브 채널 화면 캡처]넷플릭스 '흑백요리사' 열풍이 불었을 때는 전 대변인이 심사위원인 안성재 셰프역을 맡아 송 장관의 요리를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작년 9월에는 송 장관과 전 대변인이 영상을 통해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직접 소개했고, 11월에는 함께 김장하는 모습을 영상에 담았습니다.
블랙핑크의 '뚜두뚜두'와 춤추는 악어 밈을 활용한 두릅 홍보 영상은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재미있는 콘텐츠로 화제를 모았던 바 있습니다.
농식품부는 작년 6월 온라인 소통 강화를 시작했습니다.
당시 농산물 수급 불안으로 먹거리 물가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자, 농식품부는 물가 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릴 방법을 고민했고 농정 책임자인 송 장관이 직접 소통하는 방식을 택했다는 겁니다.
콘텐츠 강화에 따라 농식품부 공식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이달 25만8천명으로 늘었고 이는 19개 중앙부처 중 1위입니다.
인스타그램 구독자 수는 11만4천명입니다.
이 같은 성과로 농식품부는 지난달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하는 '소셜아이어워드 2025'에서 정부 기관 분야 '인스타그램 대상'을 받았고, 정부 평가에서 지난 2023년에 이어 작년에도 정책 소통 부문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농식품부 측은 "핵심 메시지를 중심으로 국민에게 농업·농촌 정책을 쉽고 재미있게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준하(jjun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