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말차의 인기로 국내에서도 말차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음료, 디저트에서 막걸리까지 말차를 넣은 제품이 앞다퉈 출시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올해 상반기 '제주 말차 라떼'와 '제주 말차 크림 프라푸치노'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 이상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스타벅스에서 말차 음료는 제주 지역이나 일부 특화 매장에서만 판매하는 제품을 포함해 9종으로 늘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도 지난 달 출시한 말차 음료 세 종이 2주 만에 누적 판매량 50만 잔을 넘었습니다.

투썸플레이스는 케이크 '떠먹는 아박'에 말차를 가미한 '떠먹는 말차 아박'도 내놨습니다.

세계적인 말차 열풍을 일으킨 것은 스타들로, 블랙핑크 제니는 유튜브에서 "요즘 커피 대신 이걸 마시곤 한다"면서 아이스 말차를 만들었고 가수 두아 리파, 배우 젠데이아 등 해외 스타들도 소셜미디어에서 말차를 마시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이 말차 인기의 배경으로 풀이됩니다.

국내 식품업계도 말차 시장을 잡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남양유업 제공][남양유업 제공]


앞서 남양유업이 선보인 '말차에몽'은 두 차례 라이브커머스 방송에서 제품이 전량 판매됐습니다.

롯데웰푸드는 올여름 월드콘, 설레임, 티코에 말차 맛을 더한 제품을 내놨고 한옥 카페 청수당과 협업해 빈츠, 아몬드볼, 빼빼로 등 3종의 말차맛 한정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SPC삼립, 빙그레 등도 말차빵, 말차 아이스크림 등을 출시하며 제품군을 늘리고 있습니다.

뚜레쥬르와 폴바셋, 공차는 말차 빙수를 출시했으며 노티드는 도넛, 빵 등 말차를 활용한 11가지 신메뉴를 선보였습니다.

최근 편의점에도 다양한 말차 제품이 등장했습니다.

[세븐일레븐 제공][세븐일레븐 제공]


세븐일레븐은 말차맛 막걸리인 '더기와 말차막'을 내놨고 말차맛 아이스크림 '말차바'와 샌드위치 '숲속의 말차초코샌드'도 출시했습니다.

GS25도 에드워드 리가 개발한 '이균말차막걸리'를 선보였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세계 말차 시장은 지난해 38억4천만 달러(약 5조4천억원)에서 올해 42억4천만 달러로 성장하고 2029년에는 64억8천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준하(jjun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