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전동·일반 이어 고속열차에도 센서 탑재해 운행 중 주요 장치 이상 진단
KTX[연합뉴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연합뉴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인공지능(AI)으로 운행 중인 KTX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안전을 더욱 강화하는 사업이 추진됩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KTX에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태 기반 유지보수(CBM)'를 본격 추진한다고 오늘(8일) 밝혔습니다.
CBM은 열차가 운행하며 차량 주요 장치의 작동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고장을 예측해 최적의 유지보수 일정을 수립하는 시스템입니다.
부품의 잔여 수명과 교체 주기 등을 AI로 분석·예측해 필요한 시기에 정비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은 새로 도입하는 고속열차(EMU-260)의 주변압기와 차축베어링 등 주요 장치 15종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탑재합니다.
현재 4대가 시범 운행 중이며, 내년 3월까지 10대에 추가로 탑재하게 됩니다.
탑재된 센서는 열차 운행 중 자동으로 공기압과 차축발열 상태, 부품 이상 여부 등을 검측하고 유지보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고장 나기 전 미리 정비할 수 있어 유지보수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레일은 수도권전철 1호선과 수인분당선 등 전동열차와 동력분산식 일반열차(EMU-150)에 CBM을 도입해 차량과 선로·시설물 등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EMU-260에 CBM을 도입함으로써 앞으로 전동, 일반, 고속차량 등 모든 종류의 열차 안전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열차 내 CBM 현시 화면[코레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코레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정래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코레일이 갖춘 세계 최고 수준의 고속철도 유지보수 기술력에 AI와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더해 철도 안전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은파(sw21@yna.co.kr)
KTX[연합뉴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연합뉴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인공지능(AI)으로 운행 중인 KTX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안전을 더욱 강화하는 사업이 추진됩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KTX에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태 기반 유지보수(CBM)'를 본격 추진한다고 오늘(8일) 밝혔습니다.
CBM은 열차가 운행하며 차량 주요 장치의 작동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고장을 예측해 최적의 유지보수 일정을 수립하는 시스템입니다.
부품의 잔여 수명과 교체 주기 등을 AI로 분석·예측해 필요한 시기에 정비할 수 있습니다.
코레일은 새로 도입하는 고속열차(EMU-260)의 주변압기와 차축베어링 등 주요 장치 15종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탑재합니다.
현재 4대가 시범 운행 중이며, 내년 3월까지 10대에 추가로 탑재하게 됩니다.
탑재된 센서는 열차 운행 중 자동으로 공기압과 차축발열 상태, 부품 이상 여부 등을 검측하고 유지보수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고장 나기 전 미리 정비할 수 있어 유지보수의 효율성과 안전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레일은 수도권전철 1호선과 수인분당선 등 전동열차와 동력분산식 일반열차(EMU-150)에 CBM을 도입해 차량과 선로·시설물 등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EMU-260에 CBM을 도입함으로써 앞으로 전동, 일반, 고속차량 등 모든 종류의 열차 안전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게 됐습니다.
열차 내 CBM 현시 화면[코레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코레일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정정래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코레일이 갖춘 세계 최고 수준의 고속철도 유지보수 기술력에 AI와 빅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을 더해 철도 안전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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