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제주도에 뜬 렌즈구름[임채비 시청자 제공][임채비 시청자 제공]13일(토) 제주도 하늘에 '렌즈구름'(Lenticular Cloud)이 떠 장관을 이뤘습니다.
렌즈구름 또는 렌즈운은 날씨가 개고 덥고 습한 공기가 강한 바람을 타고 한라산을 넘어갈 때 소용돌이 형태로 만들어지는 구름입니다.
실제 제주도에는 13일(토) 낮까지 천둥, 번개를 동반한 비가 내렸는데, 오후에 비가 그치고 날씨가 점차 맑아지면서 렌즈구름이 만들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13일 제주도에 뜬 렌즈구름[임채비 시청자 제공][임채비 시청자 제공]렌즈운은 UFO(미확인 비행물체)와 모양이 닮았다고 해서 'UFO 구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13일(토) 제주도에 뜬 렌즈구름은 특히 해가 지는 일몰 시각쯤에 모습을 드러내 황혼빛을 머금은 황홀한 풍경을 뽐냈습니다.
아름답고 신기하게 보이는 독특한 모양의 구름이지만, 바람이 산맥을 넘어 '난류'(Turbulance)가 발생할 때 만들어지기 때문에 항공기 안전에는 위험한 존재입니다.
실제로 비행 시 높은 고도에 있는 렌즈형 구름, 특히 그 끝이 거칠 때는 '렌즈구름'을 피합니다.
13일 제주도에 뜬 렌즈구름[임채비 시청자 제공][임채비 시청자 제공]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동혁(dhkim1004@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