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 충돌 방지 장치[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현대차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돌 위험이나 차선 이탈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첨단 안전장치를 장착한 차량이 그렇지 않은 차보다 탑승자가 다치는 교통사고가 날 확률이 20%가량 낮지만, 보급률은 고령 운전자일수록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받은 2023년 1월~2025년 6월 보험사 유효 계약 961만건 기반 사고 분석자료에 따르면 전방 충돌 경고(FCW) 및 차선이탈 경고(LDW) 장치를 모두 단 차량은 탑승자가 경상을 입을 확률이 7.9%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두 장치를 모두 달지 않은 차량의 경상 사고율(9.6%)보다 약 18% 낮은 수준입니다.

경상 사고율은 충돌 경고 장치만 달았을 때는 8.6%(11% 감소), 차선이탈 경고 장치만 있을 때는 9.0%(6% 감소)였습니다.

첨단 안전장치는 차량이 충돌로 전손 처리되는 사고도 줄이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충돌·차선이탈 경고 장치가 없는 차량의 전손 사고율은 0.28%였지만 차선이탈 경고 장치를 단 차량은 0.26%, 전방 충돌 경고 장치를 단 차량은 0.23%였으며, 두 장치가 다 있으면 0.22%로 가장 낮았습니다.

전방 충돌·차선이탈 경고 장치를 동시에 단 차량은 모든 운전자의 연령대에서 미장착 차량보다 사고율이 낮았습니다.

다만 전방 충돌·차선이탈 경고 장치 보급률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저조했습니다.

두 장치를 모두 단 비율은 20대 51.4%, 30대 42%, 40대 30.9%, 50대 30.4%, 60대 26.9%, 70대 이상 18.4%였습니다.

이는 고령층 중심 보조금 지원, 보험 할인 등 첨단안전장치 장착 유도 정책의 필요성을 시사한다고 보고서는 분석했습니다.

국토부는 고령 운전자의 경우 전방 충돌·차선이탈 경고 장치에 더해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를 설치하면 사고 예방 효과가 더욱 높을 것으로 보고, 국내외 보급 지원 제도를 분석해 장치 보급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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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현(viva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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