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위 "쿠팡, 개인정보 '노출' 아닌 '유출'로"[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자료]쿠팡에서 3,370만개 계정의 고객 정보가 유출되는 초유의 보안 사고가 일어난 지 일주일이 지났지만 정확한 피해 규모는 아직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가 전문가들과 함께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나 유출된 정보의 양이 방대한 만큼 결과를 얻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더해 피해 방지 대책도 아직 없는 상태여서 2차 피해를 두고 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달 29일 회원 계정 3,370만건의 개인 정보가 유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정보 유출은 중국 국적의 쿠팡 전 직원 소행으로 알려졌으며, 지난 6월 24일부터 지난달 8일까지 5개월에 걸쳐 이뤄진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러나 현재 이 사고에 대한 민관 합동 조사가 진행 중이어서 정확한 유출 규모와 범위는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국회 현안 질의 등을 통해 유출된 계정 3,370만건 중에는 휴면·탈퇴 계정이 포함됐고 고객명,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뿐 아니라 공동현관 비밀번호까지 새어 나간 것이 밝혀진 정도입니다.
현재 쿠팡은 고객 결제 정보와 해외 직구에 필요한 개인통관 고유부호(통관부호)는 유출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정부 조사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현재 피해 계정 수가 3,370만개에 이르는 만큼 진행 중인 민관 합동 조사의 결과가 나오려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정부가 앞서 '면밀한 조사'를 강조해 최종 결과 발표는 내년에나 가능하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합니다.
한 산업계 관계자는 "이 같은 조사에는 보통 수개월이 소요된다"며 "쿠팡의 경우 피해 고객 수와 방대한 자료를 고려하면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2,300만명 규모의 개인 정보 유출 사고를 낸 SK텔레콤에 대해서는 지난 4∼7월 3개월간 민관 합동 조사가 진행됐습니다.
KT 소액 결제 피해 사고의 경우 지난 9월 조사가 시작돼 아직 진행 중인데, 피해 규모가 파악되지 않으면서 피해자 보상에 대한 논의도 진척이 없는 상황입니다.
앞서 박대준 쿠팡 대표는 "피해자와 피해 범위, 유출 내용을 확정하는 게 우선이고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한 뒤 피해에 대한 방안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순서를 밝혔습니다.
박 대표는 지난 3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피해자 보상과 관련한 질의에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으나, 쿠팡은 아직 보상과 관련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보상과 별개로 2차 피해 방지 대책에 대한 공지도 없는 상황이라 정보 유출 피해자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비정상 로그인과 신용카드 해외 결제 시도 등 2차 피해 의심 사례가 잇따르자, 지난 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은 쿠팡이 소비자들에게 계정 비밀번호 변경 등을 안내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김승주 고려대 교수는 당시 과방위에서 "과거 통신사 사례 때도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유심 교체까지 간 것"이라며 "민관 합동 조사단이 전수 조사를 하면 피해가 더 확산할 수 있기 때문에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고 대책을 공지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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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지이(hanj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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