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틀몬스터 로고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GENTLE MONSTER)를 운영하는 아이아이컴바인드가 블루엘리펀트가 자사를 모방했다며 법적 대응에 나섰습니다.

아이아이컴바인드는 블루엘리펀트가 제품과 오프라인 공간 디자인 등을 모방해 법적 대응을 진행 중이라고 오늘(23일) 설명했습니다.

아이아이컴바인드 관계자는 "브랜드 정체성과 창작의 결과물을 모방해 브랜드 가치를 훼손하고 소비자에게 혼선을 야기하는 일이 없도록 강경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2019년 설립된 블루엘리펀트의 지난해 매출은 300억원으로 전년의 5배 수준으로 늘었고, 영업이익은 128억원으로 10배가 됐습니다.

아이아이컴바인드는 지난해 12월 블루엘리펀트를 상대로 수사기관에 고소장을 제출했으며, 올해 3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피해 보전을 위한 가압류를 신청했습니다.

지난 10월에는 부정경쟁방지법상 금지 청구 및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젠틀몬스터와 블루엘리펀트 제품 비교[젠틀몬스터 제공][젠틀몬스터 제공]


아이아이컴바인드는 온라인상에서 제품 디자인과 매장 콘셉트가 젠틀몬스터와 유사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고, 내부 조사를 한 결과 실제 최소 30여개 이상 제품에서 높은 수준의 유사성이 확인됐다고 전했습니다.

전문가에게 의뢰해 진행한 3차원(3D) 스캐닝 분석 결과에 따르면 지난 2021년 8월 출시한 젠틀몬스터의 'JEFF' 모델과 블루엘리펀트의 특정 제품은 유사도가 99.9441%로 나타났습니다. 이 밖에 99%, 95% 수준의 유사도를 보이는 제품이 다수 확인됐다고 아이아이컴바인드는 설명했습니다.

아이아이컴바인드는 공간 디자인에서도 유사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2021년 오픈한 젠틀몬스터 상하이 매장과 지난해 문을 연 블루엘리펀트 명동 매장의 조형물 형태와 배치 등 공간 연출 방식이 매우 유사하다는 겁니다.

아이아이컴바인드는 또 지난 2021년 2월 젠틀몬스터가 공개한 파우치 제품과 같은 디자인이 지난 2023년 5월 블루엘리펀트 대표 명의로 출원·등록된 사실도 확인됐습니다.

아이아이컴바인드는 이에 대해 지난 3월 특허심판원에 해당 디자인에 대한 무효 심판을 제기했으며, 현재 심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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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주현(viva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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