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제명 과기2차관, 엔비디아 본사 방문[과기정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과기정통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류제명 2차관이 엔비디아와 오픈AI 미국 캘리포니아 본사를 방문해 인공지능(AI) 정책 관련 글로벌 협력 강화를 추진했다고 오늘(11일) 밝혔습니다.

류 차관은 산타클라라 엔비디아 본사를 찾아 제이 퓨리 수석 부사장과 첨단 그래픽처리장치(GPU)의 차질 없는 국내 공급 상황을 점검하고 AI 인프라에 대한 공공 투자가 민간 투자를 촉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 연구개발 센터를 한국에 조속히 설립할 필요가 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과기정통부는 전했습니다.

양측은 AI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우리나라 정부의 'K-디지털 그랜드 챔피언십'과 엔비디아 '인셉션 스타트업 그랜드 챌린지'를 각각 소개하고 시너지를 낼 방안을 찾았습니다.

류 차관은 이어 샌프란시스코 오픈AI 본사에서 크리스 리헤인 글로벌대외협력최고책임자와 만나 AI 안전과 신뢰성 문제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 확대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류 차관은 또 미국 내 한인 벤처투자자와 스타트업이 설립한 비영리단체인 'UKF 82' 스타트업 서밋에 참가해 우리나라의 AI 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한인 창업자를 격려했습니다.

그는 "오픈AI, 엔비디아 및 해외 거주 한인 벤처투자사·스타트업 등과 협력은 우리의 AI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문형민(moonbro@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