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앱[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유튜브가 부모가 자녀의 쇼츠 피드를 비활성화할 수 있도록 보호 기능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유튜브는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보호 기능을 업데이트한다고 오늘(15일) 밝혔습니다.
먼저 부모는 자녀의 쇼츠 시청 시간을 직접 관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부모는 감독 대상 계정으로 15분 단위로 자녀의 쇼츠 시청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유튜브는 쇼츠 피드 타이머를 '제로'로 설정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부모가 쇼츠 피드 타이머를 제로로 설정하면 자녀는 유튜브 내 쇼츠 피드를 아예 스크롤할 수 없게 됩니다.
아울러 부모는 자녀의 취침이나 휴식 시간 알림을 맞춤으로 설정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청소년이 연령에 적합하고 유익한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돕는 크리에이터 가이드라인도 도입됩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유튜브와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가 협력해 개발했고, 미국 심리학회. 보스턴 아동병원,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등의 검토를 거쳤습니다.
가이드라인이 청소년 시청자에게 적합한 고품질 콘텐츠와 저품질 콘텐츠의 기준을 제시하면 유튜브가 고품질 콘텐츠를 청소년에게 더 자주 노출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고품질 콘텐츠에는 탐구 정신과 영감을 높이는 콘텐츠, 관심사와 사고의 지평을 확장하는 데 도움을 주는 콘텐츠 등이 해당합니다.
저품질 콘텐츠의 경우 유튜브는 식이장애와 같이 모방 위험이 큰 행동이 포함된 영상은 삭제하되, 해당 행동에 대한 교육적인 내용을 담은 콘텐츠는 연령 제한이 있는 콘텐츠로 분류했습니다.
또 각국의 심리학자나 언어 전문가와 협업해 현지 문화와 언어적 특성에 맞는 위험 콘텐츠를 감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청소년이 유튜브의 연령 제한 등을 우회할 가능성에 대해 가스 그레이엄 유튜브 건강 및 공중보건 총괄은 "연령을 추론할 수 있는 기능을 시스템에 적용해서 추론된 연령을 바탕으로 관리 기능을 적용할 수 있도록 들여다보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밖에 계정 설정 기능도 업데이트될 예정인데, 업데이트 후 부모는 자녀용 신규 계정을 생성할 수 있고, 모바일 앱에서 자녀용 계정으로 전환해 자녀가 연령대에 맞는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감독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엄 총괄은 "부모는 자녀와 대화하면서 자녀의 특성을 반영해 관리 기능을 설정해야 한다"라고 조언했습니다.
그는 "12세, 14세, 16세, 17세는 모두 다른 발달 단계를 가진다"라며 "청소년의 성장 단계에 따라 점진적으로 자율성을 확대하는 게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유튜브는 이를 위해 유튜브 키즈 앱 등 보호 체계를 지난 10여년간 구축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유튜브는 이러한 기능을 올해 1분기 말까지 전 세계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문형민(moonbro@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