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고 III Batch-2 잠수함[한화오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한화오션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캐나다 초계 잠수함 프로젝트'(CPSP) 입찰을 앞둔 한화의 산업 협력 방안이 실행될 경우, 올해부터 2040년까지 20만 명 이상의 고용을 창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글로벌 경영컨설팅 기업 KPMG는 한화가 캐나다에서 조선, 철강, 인공지능(AI), 우주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산업 협력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예상했습니다.

KPMG에 따르면 한화의 산업협력 제안으로 캐나다 온타리오와 퀘벡, 브리티시컬럼비아, 노바스코샤, 앨버타 등 현지 전역에 걸쳐 투자와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잠수함 사업이 건조 이후에도 유지·정비·성능 개량 등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수십 년간 지속되는 장기 프로젝트라는 점을 고려하면 2040년 이후에도 고용 효과가 유지되거나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KPMG는 분석했습니다.

KPMG는 한화가 제안한 산업 협력에 따른 고용이 제조, 정비·보수, 시스템 통합, 생애주기 서비스 등 장기 운영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단기적인 경기 변동에 따른 고용 증감이 아닌, 안정적인 고용 구조를 통해 공급망의 연속성과 숙련 인력 기반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이같은 전망에 대해 한화오션 김희철 대표이사는 "한화의 캐나다 내 협력은 단기 프로젝트가 아니라 장기 고용과 산업 성장을 중심에 둔 접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다양한 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와 캐나다 전역의 파트너십을 통해 수십 년간 캐나다에 남는 산업 역량을 구축함으로써 경제적 회복력과 장기적 안보를 함께 뒷받침하고자 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화는 캐나다 사업 투자에 속도를 내며 잠수함 사업 수주를 위한 전방위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화그룹의 유럽 에너지 사업 자회사인 큐에너지는 캐나다 동부 노바스코샤주가 추진하는 해상풍력 발전사업에 참여한다고 밝혔으며, 한화오션은 페르뮤즈 에너지(Fermeuse Energy)와 뉴펀들래드 래브라도 LNG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구하림(halimkoo@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