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 이상혁 선수에게 포상이재명 대통령, 이상혁 선수에게 포상(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인사회에서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선수에게 포상하고 있다. 2026.1.2
xy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이재명 대통령, 이상혁 선수에게 포상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인사회에서 프로게이머 '페이커' 이상혁 선수에게 포상하고 있다. 2026.1.2
xy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리그오브레전드(LoL·롤) 전설 페이커(본명 이상혁·30)가 e스포츠 선수 최초로 체육훈장 최고 등급인 청룡장을 받자 국립현충원에 안장될 수 있는지 국가보훈부로 문의가 이어진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에 보훈부는 최근 공식 SNS에 '체육훈장 청룡장 받은 페이커, 현충원 안장도 가능할까'라는 제목의 카드 뉴스를 게시했습니다.
보훈부는 "'페이커도 국립현충원에 안장될 수 있느냐' '국가유공자에 해당하느냐'는 문의가 이어졌다"며 페이커의 국립묘지 안장 여부에 대해 이례적으로 설명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보훈부에 따르면 체육훈장 청룡장 수훈자는 별도의 심의 없이 국립묘지에 안장되는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 상 국가유공자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라 국가사회공헌자로 분류되는데, 이 경우 안장대상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립묘지 안장이 가능하다고 보훈부는 밝혔습니다.
국립묘지에 안장된 스포츠 영웅은 현재 총 6명입니다.
2002년 한국 마라톤의 상징 손기정 선수, 2006년 민관식 전 대한체육회 명예회장, 2019년 마라토너 서윤복과 역도선수 김성집, 2020년 '박치기왕'(레슬링) 김일, 2021년 '아시아의 물개'(수영) 조오련이 국립현충원에 안장됐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지성림(yoonik@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