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컴백 프로젝트 관련 현안 점검회의BTS 컴백 프로젝트 관련 현안 점검회의(서울=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BTS 컴백 프로젝트 관련 현안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2.4
[연합뉴스 제공]BTS 컴백 프로젝트 관련 현안 점검회의
(서울=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4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BTS 컴백 프로젝트 관련 현안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2.4
[연합뉴스 제공]
방탄소년단(BTS) 컴백 공연이 다음 달 21일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펼쳐질 예정인 가운데, 서울시가 종합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서울시는 오늘(4일) 오세훈 서울시장 주재로 ‘방탄소년단 컴백 행사 관련 현안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시민 안전 확보와 글로벌 팬 환대를 위한 종합 대응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오 시장은 시민과 글로벌 팬 모두가 안심하고 서울을 즐길 수 있도록 행사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외국인 관광객 대상 숙박시설 이용 피해 최소화 대책, 전통시장 바가지요금 관리 대책과 다양한 공연·전시 등 즐길거리를 마련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종합 계획의 틀을 구상한 서울시는 먼저, 광화문광장과 서울광장 등 주요 장소에 대규모 인파 밀집이 예상됨에 따라 종합 안전관리 대책을 추진해 각종 안전사고에 대비한 예방 중심의 안전관리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 사전 자문을 통해 안전관리계획 심의를 강화하고, 메인 행사장 구역을 세분화해 취약 관리지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며, 주최 측에는 인파 규모 대비 충분한 안전지원인력을 요청해 공연장과 행사장 주변 등 인파밀집구역으로 예상되는 곳에 배치할 계획입니다.
서울시 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실시간 도시데이터와 CCTV를 활용해 실시간 인파 밀집도도 특별 관리합니다.
공연 전‧후 병목 구간 동선을 관리해 순차적 진출입을 유도하고, 비상 동선도 확보하게 할 예정입니다.
대중교통 운행도 조정합니다.
행사장 일대 지하철역을 무정차 통과하고, 도로 통제에 따른 버스 우회 등 교통 대책이 시행됩니다.
보행안전을 위해 따릉이나 공유 PM 대여도 중단되고, 불법 노점상과 불법주차 단속 등 현장 안전 대책이 추진됩니다.
또, 서울시는 방탄소년단 컴백 기간을 전후해 외국인 관광객과 시민 피해를 막기 위한 불공정행위 근절 대책도 적극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치구와의 합동점검을 통해 숙박업소 요금 게시 준수 여부, 예약취소 유도 등 불공정행위에 대해 집중단속을 벌일 예정입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주로 찾는 전통시장과 관광 밀집 지역을 대상으로는 ‘미스터리 쇼퍼(암행 점검원)’를 활용한 현장점검을 실시해 바가지요금 등을 차단할 방침입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는 서울 전역에 다양한 행사도 준비해 국내외 관광객이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글로벌 팬을 환대하는 경관을 곳곳에 연출하고, 관광‧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도시 전체가 새로운 축제 공간으로 재탄생할 예정입니다.
방탄소년단 공연을 전후해 DDP, 서울광장, 한강공원 등 서울 주요 거점에서 글로벌 아미들이 즐길 수 있는 거리공연, 랜덤 댄스 페스티벌, 참여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주요 전통시장 등 인접 상권과 협업해 문화행사‧체험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한강버스 등 서울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해 전 세계 아미(ARMY)와 시민을 위한 특별 체험 이벤트도 준비해 다채로운 서울의 매력을 알리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방탄소년단 컴백 공연이 서울의 중심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것은 서울이 ‘글로벌 문화 수도’로서의 매력을 전 세계에 각인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며, “전 세계 방문객에게는 안전하고 즐거운 경험으로, 시민 여러분께는 일상과 조화를 이루는 축제로 기억될 수 있도록 인파 안전, 바가지요금, 즐길거리까지 전방위적으로 챙겨 전 세계 시민이 즐길 수 있는 글로벌 관광도시 서울을 만들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지현(ji@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