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전 총리에 추서된 무궁화장(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해찬 전 국무총리 빈소에 이재명 대통령이 추서한 국민훈장 무궁화장이 세워져 있다. 2026.1.27 xyz@yna.co.kr(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2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이해찬 전 국무총리 빈소에 이재명 대통령이 추서한 국민훈장 무궁화장이 세워져 있다. 2026.1.27 xyz@yna.co.kr조현 외교부 장관이 레 화이 쭝 베트남 외교장관에 고(故) 이해찬 전 총리 치료와 운구 지원에 감사의 뜻을 표하는 서한을 보냈습니다.
외교 소식통은 오늘(8일) "조 장관이 주베트남한국대사관을 통해 베트남 측에 감사 서한을 전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서한에는 '병원장이 직접 나와 가족들에 상태를 설명하고, 극진히 돌보는 등 고인에 성심성의껏 최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해 감사하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베트남에서 사망 시 시신 해외 운구 절차에 시일이 꽤 소요되지만, 베트남 외교부는 공항 검역 등에 협조 공문을 보내 고인에 대한 지원을 특별히 당부하는 등 여러 지원을 했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5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한-베트남 영사협의회'에서도 베트남 측이 운구 과정에서 보여준 예우와 외교부 수석차관, 국회 베-한 의원친선협회 부회장 등의 조문, 국가주석 등 각 고위급의 조전을 발송에 대해 각별한 사의를 표명한 바 있습니다.
지난 달 23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을 맡고 있던 고 이해찬 전 총리는 공무 출장 차 베트남을 찾았다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현지 병원에서 스텐트 시술을 받았지만 회복하지 못한 채 25일 끝내 숨졌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민아(goldmina@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