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국방기술진흥연구소(국기연)와 손잡고 위성 탑재용 대형 안테나 전개 시스템 개발 시험에 성공했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사진은 시험에 참가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대한항공 제공대한항공 제공대한항공은 국방기술진흥연구소와 손잡고 위성 탑재용 대형 안테나 전개 시스템 개발 시험에 성공했다고 오늘(12일) 밝혔습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1월 전북 전주시 캠틱종합기술원에서 실시한 5m급 안테나 전개 시스템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이번 시험은 국기연의 국방핵심기술 과제인 '전개형 대형 위성 탑재용 안테나 전개 시스템'의 일환으로 국기연, 캠틱종합기술원, 스텝랩, 한국항공대학교 등 산학연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안테나 전개 기술은 발사체 발사 때에는 대형 안테나가 부피를 최소화하기 위해 발사체 내부에 접힌 상태로 수납돼 있다가, 목표 궤도에 도달하면 완전히 펼쳐지는 것이 핵심입니다.
변수가 많은 우주 환경에서 오차 없이 정밀하게 펼쳐져야 하므로 위성의 성능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로 꼽힙니다.
대한항공은 이번 시험에서 5m 크기의 위성용 안테나 전개 장치가 대한항공이 독자 설계·제작한 '안테나 전개 메커니즘'에 따라 완벽하게 작동하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또 복잡한 전개 구조물의 기계적 간섭을 해결하고, 반복적인 전개 과정에서도 높은 정밀도를 유지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이번 시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종 목표인 대형 안테나 전개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또 미래 우주 시대를 대비해 지상 10㎝ 물체를 분간할 수 있는 초고해상도 지구관측 위성과 6G 위성통신 기술 등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차세대 위성 개발에도 핵심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선두 주자로서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가 우주 자산의 고도화와 우주 강국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정다미(smjung@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 jebo23
- 라인 앱에서 'jebo23' 친구 추가
- jebo23@yna.co.kr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