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역대 최고치 경신[연합뉴스 제공][연합뉴스 제공]


코스피가 이달 들어 사상 최고치를 잇달아 경신한 가운데 금융업종의 상승세가 특히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오늘(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코스피 업종별 지수 가운데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은 증권 지수로, 지난달 말 대비 24% 넘게 급등했습니다. 같은 기간 코스피 전체 상승률의 네 배를 웃도는 수준입니다.

은행과 보험, 증권주 등 22개 종목으로 구성된 코스피200 금융지수도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하며 뒤를 이었고, 보험과 금융 업종 역시 상승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을 아우르는 KRX 지수에서도 금융업 강세는 뚜렷했습니다. KRX 은행 지수가 25% 넘게 오르며 상승률 1위를 차지했고, 금융과 증권, 보험 지수도 나란히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증시 전반의 호조로 증권주가 직접적인 수혜를 입은 데다, 배당 시즌을 앞두고 고배당 종목으로 꼽히는 은행과 보험주로도 매수세가 확산된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올해 지급되는 배당금부터 배당소득 분리과세가 적용되면서 고액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증권가에서는 배당 제도 변화와 규제 완화 기대가 맞물리며 금융업종에 대한 관심이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채영(chaechae@yna.co.kr)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