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현장] 10~20대 당류 섭취 심각…정부 칼 뽑았다

<출연 : 김경우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정부가 비만과 당뇨 등 만성질환의 주범으로 꼽히는 설탕과의 전쟁에 나섭니다.

지나친 당류 섭취가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전문가와 함께 살펴봅니다.

김경우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나와 주셨습니다.

<질문 1> 정부가 당류 적정섭취를 유도하기 위해 덜 달게 먹는 식습관, 당류 정보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발표했는데요. 먼저, 정부가 왜 설탕과의 전쟁을 시작한 걸까요? 당류를 과다하게 먹었을 경우 건강에 어떤 영향이 있는 건가요?

<질문 2> 전 세계 당뇨병 환자 수가 34년 전보다 4배나 늘어난 4억 2천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당뇨병, 대체 얼마나 위험한 병인가요?

<질문 3> 일각에서는 설탕이 당뇨병 발병에 직접적인 원인으로 밝혀지지 않았다고 해 혼란을 주기도 했는데요. 진실이 뭔가요? 설탕과 당뇨병, 어떤 관련이 있는 건가요?

<질문 4> 우리가 즐겨먹는 대부분의 음식에 설탕이 많이 포함돼 있죠? 커피와 과자, 가공식품, 음료에는 설탕이 보통 얼마나 들어 있나요? 또 우리는 과거에 비해 얼마나 달게 먹고 있는 건가요?

<질문 5> 한 방송에서 한 요리연구가가 요리할 때 맛을 좋게 한다는 명목으로 설탕을 쓰는 모습이 자주 나왔고요. 설탕이 맛내기의 비법으로 회자되기도 했는데, 가정의학과 전문의로서 어떻게 보세요?

<질문 6> 현재 우리 국민의 하루 당 섭취량은 어느 정도나 되나요? 하루 당 권장량과 비교해 설명해 주시죠.

<질문 7> 그런데 당이 부족해도 건강에 좋지 않은 건가요?

<질문 8> 당을 적정량 섭취하는 게 가장 중요하겠는데요. 앞서 말한 정부의 당류 저감 종합계획을 좀 살펴보죠. 먼저 정부가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을 하루 열량의 10% 이내로 관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가공식품을 통해 당류 섭취를 많이 하고 있는 건가요?

<질문 9> 정부는 또 당류 섭취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영양표시 등 당류 관련 정보 제공을 확대하기로 했는데요. 영양표시를 확대하면 당 섭취를 줄일 수 있을까요?

<질문 10> 또 당류를 줄일 수 있는 조리법을 연구한다고 하는데요. 설탕 대신 쓰일 수 있는 대체 식품은 뭐가 있을까요?

<질문 11> 당 섭취를 줄이면 몸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나요? 언뜻 생각하면 체중이 감소할 것 같은데요.

<질문 12> 외국에서도 설탕 섭취 줄이기 위한 여러 정책들이 시행 중인데요. 일부 국가의 경우 설탕세를 부과하기도 하죠? 외국에서도 설탕 과다 섭취로 인한 건강의 위협이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거겠죠?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김경우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였습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