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플레이어
자막방송 VOD 제작지원 : 방송통신위원회 및 시청자미디어재단
[단독] 카드사의 말장난 '무이자 할부에 포인트까지'…진실은?

[앵커]

ADVERTISEMENT


포인트 적립에 무이자 할부 혜택까지, 신용카드사 광고에 흔히 등장하는 말입니다.

그런데 사실은 이런 혜택들이 하나를 선택하면 다른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카드사의 교묘한 꼼수 광고를 이경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카드사 포인트 적립을 대대적으로 광고하고 있는 카드사 중 한곳인 현대카드.

쓸수록 포인트가 적립되고 5만원 이상 결제 시 2~3개월 무이자 할부란 혜택이 눈에 띕니다.

ADVERTISEMENT


누가봐도 포인트 적립과 무이자 할부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것처럼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무이자 할부로 결제한 금액은 포인트 적립에서 제외된다는 사실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가격 부담이 큰 물건을 구입할 때 사용하기 마련인 무이자 할부, 실상은 포인트를 받지 않는 조건으로 제공되는 조삼모사식 혜택입니다.

상황은 다른 카드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롯데카드로 자사 롯데마트나 롯데슈퍼에서 2~3개월 무이자 할부로 물건을 구입하면 포인트는 0원입니다.

더블 포인트 적립이란 새로운 서비스 역시 무이자 할부는 적립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소비자들은 이를 잘 알지 못합니다.

카드사들은 약관도 아닌 보조책자 등에만 이 내용을 한줄 적어 놓고 있습니다.

<국민카드 관계자> "(카드수령시 책자에) 무이자 할부는 적립에서 제외된다고 나와있어요. (약관에는 없고 보조책자에 나와있다는 이야기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무이자 할부를 활용하는 사람에게는 포인트 혜택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지금이라도 제대로 알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연합뉴스TV 이경태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09(제보) 4441(기사문의), 카톡/라인 jebo23

(끝)

당신이 담은 순간이 뉴스입니다!

ⓒ연합뉴스TV,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